•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고용부, 연말까지 100위 건설사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불시 점검
뉴스핌 | 2021-10-17 12:00:00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대형 건설사를 상대로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불시 점검을 실시한다. 

고용노동부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시공 능력 순위 상위 100위 이내 건설회사에서 시공하는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불시감독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 공사 현장 전경. [사진=유명환 기자] 2021.09.27 ymh7536@newspim.com

고용부에 따르면 올해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상승 작업에 따른 사망사고가 4건 발생했다. 이에 타워크레인 관련 산업안전기준이 건설현장에서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불시 감독을 계획했다. 

이번 감독에서 고용부는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 작성 여부 ▲작업 간 충돌방지조치 및 작업과정 전반 영상기록·보존 여부 ▲타워크레인 적재하중 준수 여부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작업자 자격 보유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4일 사고사망자가 동시에 2명 발생한 남양주시 타워크레인 사고현장에 대해서는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현장소장 등 관련자를 대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권기섭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예상 가능한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조치에 이르지 못한 경우에는 안전보건 관계 법령을 준수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타워크레인 중대재해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sh@newspim.com

고용부, 홍정운군 사망 7일만에 산업안전보건 감독 착수…"법 위반사항 엄정조치"
고용부, 네이버 특별근로감독 전 계열사로 확대 '고심'
[2021 국감] 고용부 '허용' vs 산하기관 '불허'…난임유급휴직 차별
[2021 국감] 고용부 고용안정사업 부정수급 5년새 9배 급증
[2021 국감] 환노위, 故 홍정운군 산재대응 고용부 질타(종합)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