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최종건 외교1차관, 영국·벨기에·프랑스 방문...협력방안 논의
뉴스핌 | 2021-10-17 12:00:25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17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영국·벨기에·프랑스 및 유럽연합(EU)를 찾아 국제현안 및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외교부는 이날 최 차관이 ▲제7차 한-유럽연합(EU) 고위정치대화 ▲이란 핵합의 (JCPOA) 협상 동향 공유 및 진전방안 협의 ▲한반도 및 중동아프간 등 주요 지역정세 협의 등을 위해 영국·벨기에(EU)·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민지 인턴기자 =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6차 한-나이지리아 공동위에서 개회사하고 있다. 2021.10.14 kimkim@newspim.com

최 차관은 먼저 영국을 방문해 외교부 아시아 담당 국무상 및 정무총국장 등과 면담을 갖고 한영관계, 한반도 및 중동, 아프간 지역 정세 등 현안에 대해 협의한다.

이어 벨기에를 찾아 제7차 한-유럽연합(EU) 고위정치대화를 개최한다. 양측은 이번 대화를 통해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 지역 정세, 이란 핵합의(JCPOA) 동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벨기에 외교부 고위인사 및 NATO 사무차장과도 면담을 진행한다.

최 차관은 이후 프랑스를 방문해 양국 현안 및 한반도 정세 협의, AUKUS 출범 이후 프랑스, 아태 지역에서의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외교부는 "최 차관의 금번 유럽 방문은 우리의 핵심 파트너인 영국·벨기에·유럽연합·프랑스측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주요 국제 현안에 대한 공조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oneway@newspim.com

최종건 1차관, 신임 이란 외교차관과 원화 동결자금 논의
주한프랑스 대사, 최종건 외교차관에 '오커스' 자국 입장 설명
외교부, 11월 13일까지 코로나 '전세계 특별여행주의보' 연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