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고용부, 연말까지 타워크레인 위험현장 불시감독
이투데이 | 2021-10-17 12:03:06
[이투데이] 세종=서병곤 기자(sbg1219@etoday.co.kr)



고용노동부는 타워크레인 작업으로 인한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전국 시공 능력 순위 상위 100위 이내 건설회사에서 시공하는 건설현장을 불시 점검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그간 고용부는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상승 작업으로 인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설치?해체 작업 자격을 강화하고, 설치?해제작업 영상기록 의무도 부과하는 등 예방 대책을 강화했다.

그러나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상승 작업으로 사망한 노동자는 작년 3명, 올해 5명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고용부는 불시점검 동안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 작성 여부, 작업 간 충돌방지조치 및 작업과정 전반 영상기록·보존 여부, 타워크레인 적재하중 준수 여부,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작업자 자격 보유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앞서 고용부는 14일 사고사망자가 동시에 2명 발생한 남양주시 타워크레인 사고현장에 대해 특별감독을 시행했으며 현장소장 등 관련자를 대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무거운 책임을 물을 예정이며 그간의 제도 개선 사항이 현장에서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문재인 대통령 "후진적 산업재해 그치지 않아...중대재해법 집행 중요"
국내 기업 66.5% “중대재해법 시행일까지 의무준수 어려워”
[사설] 내용 몰라 못지킨다는 중대재해법, 기업만 골탕
10월부터 사망사고 발생 건설현장 고강도 점검 시행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