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위드 코로나] 자영업자, 시름 여전…"소비 진작 방안 필요"
뉴스핌 | 2021-10-25 14:28:51

[서울=뉴스핌] 한태희 강주희 지혜진 기자 = "기대도 있지만 한편으론 우려도 있다. 코로나19로 소비 패턴 많이 변했다. 오프라인 소비 진작 방안도 있어야 한다."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장)

정부가 25일 내놓은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이행 방안 초안을 접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환영을 표하면서도 불안감도 숨기지 않았다.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는 빚더미에 앉아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배달 주문 급증 등 국민 소비 패턴은 이미 변했기 때문이다.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장은 "호프는 2차 업종으로 지난 2020년 11월 23일부터 계속 영업 제한을 받았다"며 "만약 24시간 영업 시간 제한을 완화하면 당연히 환영할 만하다"고 말했다. 

서울 구로구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조모(56) 씨는 "그동안 거리두기랑 인원 제한 때문에 손해를 많이 봤다"며 "기대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조지현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식당과 카페 영업시간 제한 해제 등은 환영할 부분"이라며 "신패스라는 게 부분적이지만 어느 정도의 변화가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강남역 인근의 한 고깃집. 이날 식당에는 10개 넘는 테이블에 두 테이블만 차 있을 뿐이었다. 2021.10.18. parksj@newspim.com

하지만 장밋빛 미래를 그리기에는 현실이 녹록지 않다. 자영업자는 국민들의 소비 방식 변화를 걱정했다. 대면 활동 자제와 거리두기 장기화로 사람들이 배달 음식 주문 등에 익숙해져 있어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769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6.8%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배달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조4192억원으로 2017년 관련 통계 개편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고장수 회장은 "코로나 기간에 플랫폼 기업이 저희 순이익을 많이 가져가며 성장했다"며 "이것을 다시 가져오는 게 숙제"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거리두기 방역 수칙 관련해서 싸웠다면 앞으로 자영업자는 어떻게 살아남을까를 관계 부처와 많이 얘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물가도 자영업자 어깨를 짓누른다. 고물가는 고스란히 생산비(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한다. 그렇다고 소비자 가격을 올릴 수 없는 노릇이다. 손님 감소가 불 보듯 뻔해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 연속 2%대를 기록 중이다. 정부는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대비 3% 넘게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근재 외식업중앙회 전 종로구지회장은 "상추 작은 한 묶음이 4000원이고 호박 1개에 2000원"이라며 "원가도 많이 들고 인건비도 늘어 장사를 해봤자 가져가는 돈이 얼마나 되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더라도 고물가인데 7000원, 8000원짜리 음식을 팔아 얼마나 남기겠냐"고 하소연했다.

영업 시간 제한으로 가게를 제대로 열지 못해 그동안 쌓인 빚도 문제다. 영업 시간 제한 직격탄을 맞은 노래방은 서울에서 지난 2년 동안 3분의 1이 사라졌다. 빚을 감당하지 못해 자진 폐업했던 것이다. 이에 자영업자는 정부가 손실보상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하필수 서울시 노래연습장협회장은 "서울 내 노래방이 6500개였는데 거의 2000개소가 폐업했다"며 "이 사람들이 빚더미에 앉아서 생활을 못하는 지경으로 이 사람들을 정부가 어떻게 구제할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참여연대 및 한국자영업자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이 코로나19 방역지침 완화와 자영업자 100% 손실보상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08 yooksa@newspim.com

서울 구로구에서 한식집을 운영하는 최모(50) 씨는 위드 코로나 관련 "운영 시간이랑 손실보상에 관심이 간다"면서도 "방역 지침 완화는 꼭 자영업자에게 정부가 생색을 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예비 신혼부부와 시민들은 방역 지침 완화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예비 신혼부부는 결혼식장 인원 제한으로 그동안 속앓이를 했다. 위드 코로나 1차 개편 후에는 100인 미만 행사는 백신 접종과 상관없이 열 수 있다. 예비 신혼부부는 정부의 세부 지침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전국신혼부부연합회 관계자는 "세부 지침까지 모두 확인해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시민들은 모임 인원 제한이 8명에서 10명으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야구장이나 헬스장, 영화관 등 이용 제한이 사라진다는 점에 주목했다. 거리두기 장기화로 '집콕'을 했는데 앞으로 외부 활동을 늘릴 수 있어서다.

직장인 신모(37) 씨는 "서울은 거리두기 4단계라서 야구는 무관중 경기를 했다"며 "위드 코로나 전환하면 당장 (야구) 티켓 예매부터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오후 정부는 오는 11월 1일부터 시행할 위드 코로나 청사진을 제시했다. 식당·카페를 비롯해 영화관, 헬스장, 노래연습장,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등 각종 다중이용시설 시간 제한을 모두 해제하는 게 핵심이다. 사적 모임 인원도 기존 8명에서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명으로 늘린다.

 

ace@newspim.com

[위드 코로나] 내달부터 식당·카페 영업제한 폐지…모임제한 10명까지 허용
[위드 코로나] 증상 없거나 경증이면 재택치료…증세 악화되면 긴급호송
[종합] 코로나19 백신 전국민 접종률 70% 넘었다…위드 코로나 시대 열린다
[위드 코로나] 정부, 소비쿠폰 재개 검토…내수 활성화 재시동
완화된 거리두기 연장에도 아쉬움...자영업자 "위드 코로나 서둘러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