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확진자 4068명 나온 날,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
뉴스핌 | 2021-11-27 17:19:06

[서울=뉴스핌] 강주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4000명 안팎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주말인 27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집회가 잇따랐다. 서울시의 집회 금지 통보와 법원의 집회 금지 통보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 기각에도 민주노총은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여의도역 일대에서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총궐기대회에는 조합원 2만여 명이 운집했다.

이들은 ▲공공서비스 확충 ▲화물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강화 ▲노동법 확대 적용 ▲공공부문 노정교섭 수용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에서 "평생 일해도 서울 아파트 한 채 살 수 없는 나라, 비정규직이 1100만명이 넘는 나라, 한 해 산업재해로 2300명이 죽어나가는 나라를 대통령과 정부가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 노동자들과 민주노총이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윤 직무대행은 "안전하고 평등하고 일할 권리는 이 땅 모든 민중들의 요구이자 정의롭고 애국적인 투쟁"이라며 "더 이상 우리 아이들에게 부패의 나라, 비정규직의 나라를 물려줄 수 없지 않는가. 우리는 이길 것이고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외쳤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오늘 총궐기는 코로나19 시대에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인 사회 공공성과 노동 기본권을 주장하고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오늘을 거쳐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까지 투쟁 대장정에 한 치 물러섬 없이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인턴기자 =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총궐기가 열리고 있다. 2021.11.27 hwang@newspim.com

전국에서 상경한 조합원들은 "우리가 이긴다", "우리가 승리한다"는 구호로 답했다. 곳곳에는 '정부가 책임져라, 국회가 답하라', '판을 뒤집자! 세상을 바꾸자!' 등이 적힌 손피켓도 눈에 띄었다. 경찰의 해산명령에도 집회는 이어졌다.

◆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회 이어져…'공공인력 확충' 요구

총궐기대회에 앞서 오후 1시에는 지난 2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먼저 '정부여당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여의도공원 인근에 운집한 화물연대 조합원 1만여 명은 결의문을 통해 "화물운송산업의 구조는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됐다"며 "자본과 정부가 말하는 합법과 시장질서는 기만적이며, 완전한 승리를 쟁취할 때까지 총파업 투쟁의 깃발은 결코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함께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대안 마련 및 국회 계류 법안 통과 등을 요구했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인턴기자 =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총궐기가 열리고 있다. 2021.11.27 hwang@newspim.com

이봉주 화물연대 본부장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법안과 상시보험 전면 적용 법안 등이 국회에 상정된 지 한참이 지났다"며 "화물 노동자의 노동 환경이 바뀌지 않는다면 4차 산업혁명도, 물류 산업 발전도 불가능하다는 걸 외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다른 단체들의 집회도 이어졌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종로구 서울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교육복지 강화를 촉구했다.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집배원 정원 조정과 인원 감축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공공기관본부는 기획재정부 해체와 노정교섭 제도화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 시민들 "확진자 4000명대인데…", 교통도 혼잡

앞서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민주노총에 집회 금지를 통보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라 집회는 백신 접종 완료자 또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자 등만 참여할 수 있으며 최대 인원은 499명까지 허용된다.

화물연대는 서울시장과 영등포경찰서장을 상대로 집회금지 통보처분 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서울행정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신청인들이 개최하려는 집회 일시, 장소, 인원, 같은 날 관련 단체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신고한 집회 등을 종합해 볼 때 대규모 인원의 밀접접촉으로 코로나19가 확산돼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보인다"고 기각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집회를 강행하면서 경찰은 130개 부대 경력 8000여명을 투입해 대응에 나섰다. 경찰은 집회 시작 전 도심 곳곳에 임시검문소를 세우고 집회에 참가하려는 관광버스와 방송 무대 차량의 진입을 차단했다. 국회 방향 도로와 인도에는 이동형 차벽도 세워졌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일부 조합원들이 대치했으나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한꺼번에 대규모 인파가 몰리면서 여의도 일대 곳곳에선 교통 혼잡도 빚어졌다.

주말을 맞아 거리로 나온 일부 시민들은 통행에 불편을 겪었다. 직장인 윤시우(27) 씨는 "여의도역 사거리에서 버스가 우회하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급하게 내렸다"며 "코로나 확진자가 오늘도 4000명대라는데 주말마다 이런 집회가 이어져서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4068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24일 4116명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신규 확진자이며, 사흘 만에 다시 4000명대를 기록한 것이다.

 

filter@newspim.com

민주노총 2만명 여의도서 집회 강행…총파업 화물연대도 합류
화물차 운행 방해 막던 경찰 폭행 화물연대 조합원...현행범 체포
화물연대 파업 첫날, 항만봉쇄는 피했다…HMM·CJ대한통운 등 "장기화 예의주시"
"안전운임제로 사고 위험 줄어드는데"…화물연대 5년만 총파업 이유는?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