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추가자료 요구
뉴스핌 | 2022-01-19 17:39:42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정부는 19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설비 등 관련 실시계획에 대한 한·일 간 브리핑 세션을 갖고 일본 측에 기술적 의문점들을 제기하고 추가 검토를 위한 자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후 일본 도쿄전력이 지난달 21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에 제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설비 등 관련 실시계획에 대해 서울과 도쿄를 연결하는 화상 브리핑 세션을 가졌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인턴기자 =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단체원들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대선후보 공개질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1.06 hwang@newspim.com

외교부 관계자는 "우리 측은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에 대한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전문가의 일차적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적 의문점들을 제기하고, 추가 검토를 위한 자료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일본 측이 충분한 협의 없이 해양방류 추진을 위한 절차를 강행하고 있는데 대해 재차 우려를 표명하면서, 오염수 처분 계획 전반에 대해 양국 간 충분하고 실질적인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을 논의한 한일 브리핑 세션에는 한국 측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관계부처 TF 산하 5개 부처(국무조정실,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일본 측에서 외무성, 자원에너지청,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브리핑 세션은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에 대한 일본 측의 설명과 한국 측 질의 및 일본 측 답변으로 진행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데 필요한 희석·방출설비 및 관련시설, 방사선 영향평가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성 검토팀을 통해 실시계획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외교부는 "정부는 앞으로도 관계부처 TF를 중심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edialyt@newspim.com

정부, 日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안 제출에 긴급 관계차관회의 개최
정부,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영향평가에 측정기준 문제제기
외교부, 日 기시다 오염수 방류방침 확인에 "심각한 우려·반대"
IAEA 사무총장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한국과 긴밀하게 소통"
기시다 日총리, 17일 후쿠시마 원전 방문…"오염수처리 언급 주목"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