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英 이어 獨·豪도 우크라 대사관 직원 등 일부 철수
뉴스핌 | 2022-01-25 10:28:08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우크라이나 위기가 고조되면서 미국과 영국에 이어 독일과 호주도 대사관 직원 등을 일부 철수하기 시작했다.

24일(현지시간) 독일 도이치벨레(DW)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독일과 호주 대사관이 러시아 침공을 우려하며 일부 직원과 그 가족들을 철수시키기로 했다"며 "이런 조치는 '시기상조'"라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냈다.

독일은 아직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들을 철수시키지는 않고 있지만 귀국을 희망하는 대사관 직원 가족들에 대한 귀국 경비는 지원키로 했다.

호주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에 필수 인력만 남기고 직원과 가족을 철수시키기 위해 준비 중이다.

호주 외교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에 있는 호주인들은 민간 교통수단을 통해 안전한 곳으로 떠나야 한다며 "조만간 항공편이 변경되거나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날 미국 국무부는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들에게 대피령을 내렸고, 영국도 대사관 직원 절반 정도를 철수시키기로 했다.

성명서에서 우크라이나 정부는 "총 129개의 대사관 및 영사관 가운데 이들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대사관 및 영사관들은 대피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며 "현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성급한 대피조치를 취하지 않은데 감사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의 올렉 니콜렌코 대변인도 트위터에 "최근 안보상황에 급격한 변화는 없었다"며 "침착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설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도네츠크 인근 국경에 배치된 군 부대를 방문하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가운데) [사진=로이터 뉴스핌]

007@newspim.com

나토 이어 美도 8500명 파병 검토..러의 우크라 압박에 맞불
美, 자국민에 러시아·우크라 '여행금지령'
"미국인들, 우크라 사태보다 북한 미사일 더 우려"
나토, 우크라 인근에 전투기·병력 등 파견..美도 '대규모 파병' 검토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