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걷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김영란법" 위반 혐의 추가 기소
뉴스핌 | 2022-01-28 17:33:32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이른바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영장 기각 당시 교도관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김씨를 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의금지에관한법률(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인턴기자 =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 2021년 11월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1.03 hwang@newspim.com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10월14일 검찰이 청구한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수감됐던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나면서 교도관에게 165만원이 들어 있던 돈 봉투를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청탁금지법은 누구든 공직자에게 1회 100만원 이상 금품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김씨 측 변호인은 "특정 교도관에게 준 것이 아니라 자기 때문에 고생한 직원들에게 간식이라도 사드시라고 놓고 온 것"이라며 "정확히 얼마인지도 몰랐다"고 전했다.

한편 김씨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 등과 함께 대장동 사업을 추진하면서 화천대유 측에 최소 651억원 상당의 택지 개발 배당 이익과 최소 1176억원 상당의 이익을 몰아줌으로써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kintakunte87@newspim.com

조원태 한진 회장, 김만배에 30억 빌린 뒤 갚아
김만배 "대장동 개발사업, 이재명 정책 방향 따른 것"
'대장동 의혹' 유동규·김만배·남욱, 혐의 부인…"공모도 안했다"
검찰, '윤석열 부친 주택 매입' 김만배 누나 소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