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尹, 반도체 통한 한·미 경제안보 동맹 강화
프라임경제 | 2022-05-20 22:42:34
[프라임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한국 방문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을 찾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산공군기지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맞이한 후 함께 삼성전자 평택 공장으로 이동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가동 중인 1라인(P1)과 현재 건설 중인 3라인(P3) 등을 둘러봤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70%를 공급하며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반도체 생산기지로, 전 세계 메모리의 약 15%를 공급하는 우리 반도체 산업의 위상 및 글로벌 공급망 내 비중을 보여주는 장소다.

이번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의 방문은 반도체를 통한 한·미 경제안보 동맹 강화로 글로벌 공급망 문제 등을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볼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한 이래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으로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반도체법의 의회 통과 노력 △공급망 정상회의 직접 주재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을 이끌고 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캠퍼스 방문에 대해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적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AI,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부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미 반도체 협력의 역사에 대해 언급하며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고 생각하면서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며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한국 반도체의 심장인 평택 캠퍼스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 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경태 기자 kkt@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