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양쯔강 유출량 증가...제주도, 고수온·저염분수 모니터링 강화
뉴스핌 | 2022-07-06 12:21:24

[제주=뉴스핌] 문미선 기자 = 중국 양쯔강 유출량이 증가하고 있어 제주해역에 고수온·저염분수 유입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중국 양쯔강 유출량이 평년보다 증가해 초당 5만 4000톤을 넘어서고 있어 고수온·저염분수 유입 사전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해양수산연구원.[사진=제주특별자치도] 2022.07.06 mmspress@newspim.com

중국 양쯔강 하구 대통(大通) 지역 유출량을 모니터링한 결과, 7월 2일 기준 평년 초당 4만 6000톤 대비 약 17% 정도 유출량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원은 현재 유출량은 감소 추세로 주춤한 상태지만 7~8월에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향후 유출량 급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수온저염분수 예측모델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 제주도 서남쪽 약 150km 떨어진 이어도 기지 부근에서 저염분수 수괴(물덩어리)가 확인됐으나 현재는 분산돼 제주 연안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올해 여름철은 평년 대비 1.0℃ 높은 수온과 강한 대마난류의 영향으로 0.5~1.0℃ 높은 표층수온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돼 양쯔강 저염분수는 고수온을 동반하면서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연구원은 향후 저염분수 유입에 대비해 연근해 예찰조사팀, 마을어장 예찰조사팀, 양식생물 지도팀으로 구성된 비상상황반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광역 예찰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비상상황반은 마을어장 및 육상양식장 예찰을 실시하고, 수산생물 현황 파악 및 사육지도 등을 통해 수산생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광역 예찰조사는 수온과 염분을 제주 서남부 100~150km 해역인 이어도 부근에서 하는 정점별 관측과 7월 중순부터 무인해양관측장비(Wave Glider)를 활용한 실시간 관측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고형범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사전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제주 연안에 고수온·저염분수의 유입이 예상되는 경우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어업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mmspress@newspim.com

제주 성산항 어선 3척 화재, 50대 방화 용의자 긴급체포
제주, 일상회복 첫 여름 '안전·안심 관광제주' 조성 잰걸음
제주를 담은 단편영화 2편, 일본 유바리국제영화제 초청
제주 성산항 정박중인 어선 3척서 화재 발생...인명 피해는 없어
제주, 하루 여권 발급량 빠르게 회복…"전년 21건에서 127건으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