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민주당 광주·전남 국회의원 혁신 결의는 맹탕 결의"
프라임경제 | 2022-07-06 12:59:46

[프라임경제]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모여 '혁신'을 결의한 것을 두고 "제사에는 관심이 없고, 젯밥에만 눈길을 돌린 '맹탕 결의'에 불과하다"는 빈축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지역 의원들은 지난달 30일 혁신 결의문을 내고 "올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까지 연이어 국민 다수의 마음을 얻는 데 실패했다"면서 "처절한 반성과 혁신을 통해 다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들은 이날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삶 속으로 들어가겠다"면서 △계파정치 청산 △'내로남불' '책임정치의 부재' 극복 △'당원과 국민 중심' 민주당 건설 △성별·연령별·지역별 대표성 가진 다양한 인물들 지도부 입성 등을 지도부에 촉구했다.

하지만 이들의 결의문은 "무엇이 '혁신'의 길인지는 찾아볼 수도 없다"는 지역 권리당원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민생에 더 강한 더불어민주당을 바라는 광주·전남지역 권리당원' 일동은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은 기존의 상황인식, 문제해결 능력으로 이 위기를 돌파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광주·전남 시·도당과 지역위원장들은 엉터리 공천으로 당원과 유권자들로부터 처절한 심판을 받았다. 그런데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반성도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결기도 없다"고 짚었다.

권리당원들의 지적은 지난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광주·전남 시·도당의 부적절한 행위를 둘러싼 최악의 논란을 상기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광주에서는 시의원 경선 과정에서 투표인단의 명부가 사전 유출되고, 투표 및 개표참관인의 참관이 배제된 채, 경선이 진행됐다는 논란과, 경선을 관리한 특정 여론조사 업체가 경선 과정에서 새롭게 선거인단을 추가 모집하는 등 불법적인 행동을 일삼았다는 의혹이 일었다.

민주당 전남도당도 불법 경선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공천 심사를 담당하는 민주당 전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공관위원 구성 과정에서 10명의 지역구 국회의원 중 5명을 공관위에 참여시켰다.

나머지 의원들 역시 자신들 몫으로 측근을 공관위에 참여, 국회의원 '줄 세우기' 논란이 불거졌다. 각종 비리 혐의와 선거법 위반으로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인 현직 단체장들 상당수가 공천 심사에서 탈락하지 않고 경선에 합류하는 등 고무줄 심사 논란도 발생했다.

경선 과정에선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을 통한 일반국민 여론조사 오염과 권리당원 이중투표, 당원명부 유출 등의 논란도 잇따랐다.

지역 권리당원들의 비난은 '상황이 이런데도 반성은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계파정치 청산을 혁신 결의로 내세우면서도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또다시 계파 갈등이 첨예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는 것을 우려했다.

권리당원들은 "왜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지 못했는지 차분한 반성은 온데간데 없고, 네 탓 공방만 난무하고 있다. 쥐고 있는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인지, 누구하나 내 탓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광주·전남 시·도당과 지역위원장들은 엉터리 공천으로 당원과 유권자들로부터 처절한 심판을 받았다. 그런데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반성도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결기도 없다"고 따졌다.

그러면서 "엉뚱하게 호남 몫 지역 대표 지도부 입성은 힘주어 요구한다. 제사에는 관심이 없고, 젯밥에만 눈길을 돌린 ‘맹탕 결의’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다가올 8·28 전당대회는 이 지점에서 처절하게 반성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점에서 중앙당-시도당-지역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기득권을 어떻게 내려놓고, 무엇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를 처절하게 따져 물어야 한다"며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서민들의 삶을 보듬고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한 더불어민주당을 만들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권리당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이재명은 안된다'는 식의 계파 셈법이 아니라, 민생에 강한 더불어민주당을 만들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냉정하게 묻고, 치열하게 논쟁하며, 판단이 서면 과감하게 지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권리당원들은 "이것이야말로 더불어민주당을 쇄신하는 유일한 길이고, 국민들의 관심을 되돌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당원들에게 알리고, 뜻을 같이하는 이들과 함께 연대하고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기자 kst@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