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우크라 재건사업" 참여한다...국토부, 이달 내 협의체 구성
뉴스핌 | 2022-07-06 13:40:08

[서울=뉴스핌] 김명은 기자 = 정부가 이달 중 '우크라이나 재건협의체'를 구성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후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를 구체화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원희룡 장관이 세르기 타루타, 안드리 니콜라이옌코 등 우크라이나 의원과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를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인사들과 면담하고 있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국토부 제공]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스위스 루가노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회의'에 외교부 2차관,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장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파견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번 면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가 발표한 7500억달러 규모 재건사업에 우리 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르기 타루타 의원은 "러시아 침공으로 마리우폴 시내 주택 수만 채가 전소되고 기반시설의 95%가 파괴됐다"며 "전후 새로운 도시 건설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면담이 끝난 후 현재 추진 중인 이라크 재건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국토부가 업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 공기업 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달 중으로 정부·공기업·업계 합동으로 '우크라이나 재건협의체'를 구성하고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dream78@newspim.com

국토부, 2030 청년 직원들로 구성된 내부 혁신 조직 출범
"통합심의 요청 절차 마련해야" 국토부, 주택공급혁신위 2차회의 열어
국토부, 30일부터 공공주택 설계공모...3기 신도시 등 대상
국토부, 분상제 개편 후속조치...관련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원희룡 "모든 부동산 규제 정상화하겠다"...국토부, 8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