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종섭 국방장관, 연합사령관과 "UFS 성과 극대화" 사전 협의
뉴스핌 | 2022-08-08 16:16:45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8일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미 육군 대장)을 만나 오는 8월 22~9월 1일 진행되는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쉴드) 연습에 대한 사전 협의를 했다.

이 장관은 정부연습과 한미군의 연합 군사훈련을 통합하는 범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이번 연습의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 의견을 나눴다.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이 전술적 제대의 상호 운용성 강화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8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주한미군기지를 찾아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으로부터 연합방위태세 현황보고를 받고 후반기 연합 연습 준비를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특히 이 장관은 한미 연합방위태세의 굳건함을 높이 평가하고 후반기 연합연습인 UFS 연습을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현항 보고를 받은 이 장관은 '파이트 투나잇'(Fight Tonight) 정신으로 연합방위 최전선에서 임무를 수행 중인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다.

무엇보다 이 장관은 이번 연합연습이 2019년 이후 분리해 시행해오던 정부연습과 통합하는 만큼 전구연합연습체계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한미군과 정부는 이번 UFS 연습에서 전시체제 신속 전환과 북한 공격 격퇴, 반격 작전까지 과정을 숙달한다. 위기관리연습과 1부 연습, 2부 연습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이종섭(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8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주한미군 기지를 찾아 폴 라캐머라(오른쪽)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안병석 연합사 부사령관과 주한미군사령부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국방부]

원자력 발전소에서의 급조폭발물(IED) 발견과 반도체공장 화재, 은행 전산망 마비 등의 실전적인 시나리오에 대한 연습훈련도 진행한다. 공항 테러와 민간·군 시설 드론 공격 대응, 다중이용시설 피해복구에 대비한 실제 훈련(FTX)도 병행한다.

군은 UFS 중 제대·기능별 연합 야외기동훈련도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연합과학화전투훈련과 연합공격헬기사격훈련, 연합해상초계작전훈련 등 11개 훈련을 한다. 안병석(육군 대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처음으로 한미군을 지휘하는 미래연합사령부 완전운용능력(FOC) 평가도 병행한다.

kjw8619@newspim.com

펠로시 방한 직전 한미 군수뇌 합참의장 '군사 공조 과시'
[김종원의 국방인사이드] 펠로시 대만 방문에 中, 극초음속 무기 공개...한국은?
이종섭 국방장관 "북한 핵미사일 대응, '힘에 의한 평화' 구현"
[김종원의 국방인사이드] 727 정전협정 69주년과 '유엔사 패싱 안보 자해'
[국방부 업무보고] 한미군 연대급 이상 야외기동훈련 재개
[김종원의 국방인사이드] 한미 연합전력 실질적 극대화 '대북 억지력 강화'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