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강제성 없는 국립대병원 공공성 강화 방안
뉴스핌 | 2022-08-08 16:26:08

[세종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앞으로 국립대 병원장이 되기 위해서는 공공성 강화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공공성 강화 계획을 제대로 이행했는지를 강제할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헛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부는 병원 내 하부조직으로 공공성 강화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병원장 후보자의 공공성 계획에 대한 평가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제공=교육부 [세종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2.08.08 wideopen@newspim.com

이번 개정은 지난 2일 국립대병원 설치법 시행령 등 4개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를 통과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우선 국립대병원은 공공보건의료 등 교육, 연구 및 진료 사업 부문의 공공성 강화 업무를 전담하는 공공부문을 설치한다. 해당 조직에는 부원장을 두고 공공부원장은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총괄하는 직무를 맡는다.

특히 진료사업과 공공성강화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 국립대병원은 진료처·사무국·간호부·약제부·기획조정실 및 교육연구실로 구분됐지만, 앞으로는 공공부문이 추가돼 7개 조직이 운영된다. 다만 경우에 따라 부원장은 겸임할 수 있도록 했다.

국립대병원장으로 추천받는 사람은 '병원공공성강화계획서와 연도별 공공성강화실천계획'을 제출해야 하며, 이사회는 후보자의 국립대병원 공적 역할 수행에 대한 적합성 평가도 실시한다. 다만 후보자가 병원장으로 선정된 이후에도 공공성 강화 계획을 이행하지 않아도 이를 강제할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wideopen@newspim.com

인권위, "환자 의사에 반해 행정입원시킨 정신병원…인권 침해"
행안부 장관, 경기 이천시 병원 화재 사고원인 긴급 지시
경주 용강동 아파트건설현장서 50대 중상...병원 이송
한 총리, 이천병원 화재 빈소 조문..."사고원인 철저규명"
이천 관고동 병원서 화재 4명 사망·23명 중경상...고립자 구조중
건양대병원, 그림·수기 공모 수상작 발표
청주 하나병원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 최우수
경북도·경북대병원, 지방의료원 운영 활성화 '맞손'
[2보] 중대본 "전국 326개 병원 6829명 일반입원 가능…3475명 입원 중"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