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BofA "미 증시 바닥 아직 아냐...개인 투매세 아직 없어"
뉴스핌 | 2022-08-12 10:49:06

[서울=뉴스핌] 고인원 기자= 미 증시의 주요 지수가 지난 6월 16일 저점에서 빠르게 반등하며 나스닥 지수가 약세장에서 벗어났지만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미 증시가 아직 바닥을 치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BofA 글로벌은 미국 주식을 가장 많이 보유한 주체는 헤지펀드도 대기업도 아닌 미국인 일반 가계들이라며 아직 이들이 대규모 매도에 나서지 않았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미 주식시장의 최대 '큰손'인 개인 투자자들이 아직 항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바닥을 선언하기 이르다는 설명이다.

BofA의 집계에 따르면, 미 가계들은 주식, 뮤추얼펀드, 상장지수펀드(ETF) 형태로 총 38조달러(한화 약 4경9571조원)의 주식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5조9000억달러(한화 7697조7300억원)는 미 증시가 가파른 상승 흐름을 탔던 지난 2년간 추가된 것이다. 

이들 가계가 보유한 주식 규모는 전체 미 주식시장의 절반을 넘어서는 약 52%다. 그런데 BofA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이후 미 증시가 급락했던 세 번의 기간 미 증시는 시장의 최대 큰손인 가계들이 마침내 항복하고 본격 매도에 나서고 나서 몇 개 분기 후에야 바닥을 쳤다(아래 표 참조).

[美 가계들의 미 증시로의 자금 유출입 흐름과 S&P500 수익률(가계들이 유출이 정점에 이르고 몇 분기 후 지수 수익률 바닥 찍는 모습] 자료=BofA글로벌 2022.08.12 koinwon@newspim.com

BofA의 리서치 투자팀은 7월 투자자 회의마다 "모든 사람이 약세 전망이니 사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말이 후렴구처럼 나왔지만, 자사는 여전히 현금, 채권(credit), 주식 순서로 선호한다고 밝혔다. 적어도 미 가계들이 매도에 나서기 전까지는 섣부른 매수를 삼가하겠다는 것이다.

간밤 미 증시는 혼조세에 장을 마쳤다. 미국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둔화한 데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전월 대비 하락세로 돌아서는 등 인플레이션 정점 조짐이 뚜렷해졌지만, 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한동안 금리 인상을 이어갈 것이란 예측에 다시금 힘이 실리며 시장은 초반의 상승폭을 대거 반납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대비 0.08% 상승하며 장을 마쳤으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0.07%, 나스닥 지수는 0.58% 내리며 장을 마쳤다.

koinwon@newspim.com

[뉴욕증시] 생산자 물가 호조에도 인플레 정점 논란에 혼조
샌프란 연은 총재 " 인플레이션 '승리' 선언은 너무 이르다"
본격 '강세장' 진입 나스닥, 과거 수익률 보니 1년후 평균 23%
[종합] 미국 7월 생산자물가 2년 만에 하락전환...'인플레 정점 또 다른 신호'
[종합] 美 7월 CPI에 시장 '환호'…월가와 연준은 "축포 이르다" 경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