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대동강 사진관]① "김정은 스타일"이 뭐기에…"흰 셔츠에 회색 바지"로 혼쭐난 조직지도부
뉴스핌 | 2022-09-27 12:48:51

뉴스핌의 새로운 시리즈인 [대동강 사진관]은 북한 영상, 사진을 통해 김정은 체제의 내면을 깊이있게 들여다 봅니다. 근거없이 나도는 이런저런 설이나 주장이 아닌 실사구시적인 북한·통일 관련 보도를 지향합니다.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노동당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가 최근 발칵 뒤집혔다. 당 총비서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내리 먹이는 걸 보면 한심하다"며 "당장 바로 잡도록 하라"며 격노한 때문이다.

조직지도부는 노동당 조직과 간부 인사뿐 아니라 기강 문제까지 다루는 사실상 최고의 권력부서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길래 김정은까지 나선 것일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흰 셔츠에 회색 바지 차림을 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왼쪽은 부인 이설주. [사진=조선중앙통신] 2022.09.27 yjlee@newspim.com

사단은 당 조직에서 김정은이 즐겨 입는 패션 스타일을 따라하도록 하위 간부들과 조직에 강조하면서 벌어졌다. 그것도 흰색 상의에 회색 바지를 콕 집어서...

김 위원장은 공식 행사에서 주로 검정색이나 감색 등 짙은 계열의 인민복을 입는다. 하지만 흰색 상의에 회색바지를 입는 경우도 적지 않다.

요즘엔 코로나 때문에 김덕훈 총리를 대신 내보내는 경우가 많지만 공장이나 협동농장, 군부대 등을 방문할 때 흰 셔츠에 통이 넓은 바지를 즐겨 입는다.

그런데 노동당 일부 고위 간부들이 김정은의 이런 스타일을 따라하면서 내친김에 하부 조직에 이를 시달하는 일이 벌어졌다. 당연히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핵심 측근이자 당 조직담당 비서인 조용원으로부터 이를 보고받은 김정은 위원장은 "내리 먹이지 말라"며 시정을 지시했다. '내리 먹인다'는 표현은 주로 당이나 행정 조직에서 아랫사람이나 부서에 강요하는 걸 일컬을 때 쓴다.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김정은이 자신의 패션 스타일인 '흰 셔츠에 회색 바지' 차림새를 하부 조직에 강요한 노동당 부서를 질책하면서 시정을 요구한 내용을 담은 내부 문건. [사진=독자 제공] 2022.09.27 yjlee@newspim.com

조직지도부는 내부적으로 '당 조직들에서 흰색 상의에 회색 바지를 입으라고 일률적으로 포치한 문제를 요해한 정형과 대책보고' 문건을 만들어야 했다.

여기에는 "일부 도, 시, 군 당과 기관, 공장, 기업소 당 조직들에서 일꾼(북한에서는 간부를 의미)들에게 흰색 상의에 회색 바지를 입으라고 일률적으로 내리 먹이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당 조직들에서 아래 일꾼들에게 흰색 상의에 회색 바지를 입으라고 일률적으로 내리먹이는 현상, 이를 입지 않은 대상을 장악하면서 통제하는 현상을 비롯해 편향들을 시급히 바로 잡겠다"는 대책도 담겼다.

김정은에 과잉충성 하려던 일부 당 조직과 고위 간부들에 의해 벌어진 해프닝은 경직된 북한 체제의 단면을 보여준다.

yjlee@newspim.com

北 김정은 어디로 갔나...정치국 회의 불참에 미사일 참관 보도도 없어
북 김정은 코로나 감염됐나...여동생 김여정 "고열 속에 심히 앓아"
[이영종의 통일오디세이] 北 7·27 행사로 본 김정은 권력…'左정천, 右병철' 체제로 위기돌파 모색
캐나다에 북한 주민 생활 체험관 등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