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검찰, "낙상 디스크 파열" 정경심1개월 형집행정지 허가
뉴스핌 | 2022-10-04 17:46:33

[서울=뉴스핌] 김현구 기자 = 자녀 입시비리 혐의 등으로 실형을 확정받고 복역 중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형집행정지 신청이 두 번만에 허가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집행정지 심의위원회는 4일 오후 2시 정 전 교수의 형집행정지 신청 건을 심의했다.

검찰 관계자는 "형집행정지 심의위 의결을 거쳐 수술 등 치료 목적으로 1개월 간 형집행정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사문서위조업무방해 및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12.23 pangbin@newspim.com

정 전 교수 측 법률대리인은 지난 8월 1일 디스크 파열 및 협착, 하지마비에 대한 신속한 수술 등을 이유로 중앙지검에 형집행정지를 신청했다.

당시 정 전 교수 측은 "정 전 교수가 구치소 안에서 수차례 낙상사고를 겪어 허리 통증과 하지 마비 증상을 겪어왔고, 디스크가 파열돼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혈압, 당뇨, 허리디스크 등의 기저질환을 안은 채 3년간의 재판과 장기간 수감 생활을 어렵게 이어왔다"며 "구치소 내 의료체계의 한계로 정경심 피고인이 구치소 내에서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심의위는 같은 달 18일 정 전 교수의 신청 건을 심의한 뒤 형집행정지가 불가하다고 의결했다. 당시 심의위는 "신청인의 제출 자료, 임검 결과, 의료자문위원들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후 정 전 교수 측은 지난달 8일 중앙지검에 형집행정지 신청서를 다시 제출했다. 앞선 신청 건이 불허된지 21일 만이었다.

형사소송법은 심신의 장애로 의사능력이 없거나 질병이 건강을 심히 해하는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검사의 지휘에 따라 징역·금고 등 형의 집행을 정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 요건은 수감자가 ▲형의 집행으로 인해 현저히 건강을 해하거나 생명을 보전할 수 없을 염려가 있는 때 ▲70세 이상 ▲잉태 후 6월 이상인 때 ▲출산 후 60일을 경과하지 아니한 때 ▲직계존속이 연령 70세 이상 또는 중병이나 장애인으로 보호할 다른 친족이 없는 때 ▲직계비속이 유년으로 보호할 다른 친족이 없는 때 ▲기타 중대한 사유가 있는 때 등 7가지다.

한편 정 전 교수는 올 1월 대법원에서 자녀 입시 비리 등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받아 징역 4년에 벌금 5000만원을 확정받았다.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정 전 교수는 남편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딸 조모씨의 장학금 의혹 등으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hyun9@newspim.com

[종합]중앙지검, 정경심 형집행정지 10월 4일 심의
'형집행정지 불허' 정경심 "몸 좋지 않아"...재판 연기
검찰, '허리디스크' 정경심 형집행정지 불허
조국 부부, '정경심 도피 지시 보도' 언론사 상대 1심 일부 승소
정경심, 건강 악화로 형집행정지 신청..."허리디스크 파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