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2022 국정감사] 국회 문체위, KLPGT 중계권 협상 등 문화 현안 감사
프라임경제 | 2022-10-05 21:41:28
[프라임경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KLPGT) TV중계권 협상 등 문화 현안에 대한 감사가 진행됐다.

다만, KLPGT 중계권 협상 관해 '오해가 풀리는 것이 아닌 의혹만 더 생긴다'는 여야 지적이 나와 종합감사 때 재논의 될 것으로 보인다.

5일 진행된 국회 문체위 국정감사에서는 강춘자 KLPGT 대표와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 김성회 G식백과 채널 유튜버, 김소연 월트디즈니코리아 대표가 참고인·증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앞서 KLPGT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중계권 사업자 선정 입찰을 진행해 JTBC디스커버리와 SBS미디어넷 중 SBS 측을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입찰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유리한 것이 아닌가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 네이버제트가 서비스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두고 문체부는 게임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플랫폼으로 보는 견해로 나뉜 상황이다. 게임업계 내에서는 우마무스메 마차시위, 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에 대한 현안이 있다.

우선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른 김성회 G식백과 채널 유튜버는 마차시위 및 트럭시위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게임산업 규모에서 보면 우리나라가 20조원대인 상황에서 게임사가 소비자를 바라보는 관점이 옛날과 같아 벌어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게임 운영을 제대로 해달라는 것이다. (다른 콘텐츠산업과는 다르게) 소비자가 제작자보다 전문가인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언급할 때 게임사 측이 간담회를 통해 청취해 개선된 케이스도 많다"고 언급했다.

김성회 유튜버는 확률형 게임 아이템에 관해 "재미 요소로 대다수는 인정하지만, 과도한 과금을 강조하는 일부 행태가 있어 문제가 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의 게임업계 내 근로 질의에 대해 크런치 모드를 언급하면서 "노동집약 산업이기에 해외 유명게임사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유연근무제, 탄력근무제, 안식월 제도(마일리지 휴가제) 등을 도입하자는 언급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제트 관련으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신청을 거론했으며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는 "정부 의견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이는 제페토 내 유사 게임물에 대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신청을 할 수도 있다고 밝힌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강춘차 KLPGT 대표에 관해서는 여야 국회의원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강춘자 대표에게 "연간 100억원을 내고 선수의 연금까지 만들겠다는 중계권 업자가 탈락하고 연간 64억원을 적은 업체가 선정된 것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강춘자 대표 대신 김남진 KLPGT 사무총장은 "스포츠에서 돈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골프산업에서는 방송에 대한 영향이나 중계 편성 시간이 중요한 요소"라고 전했다. 이어 김남진 사무총장은 JTBC 측이 더 많은 금액을 제시한 것에 대해 의사결정 전까지 몰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용호 의원은 "평가 구조 자체가 특정 업체에 유리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납득이 안 간다. 모든 운동은 선수를 위한 것이 아닌가? 골프의 어떤 점 때문인가"라고 되물었으며 강춘자 대표는 "(이유에 대해) 서면으로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김윤덕 의원은 "이 사안에 대해 선수에게 설명한 후 설문조사해서 다수가 이해 못한다면 사퇴할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춘자 대표는 "평가위원에서 빠졌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들이 증인 재신청을 했고 위원장인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야 간사님께서 의논해 종합감사 때 다시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한편, 김소연 월트디즈니코리아 대표는 디즈니플러스의 역사왜곡 논란 드라마인 설강화 건과 대장금 표절 의혹이 나온 중국드라마 진수기 건에 대해 동일한 이슈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성현 기자 psh@new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