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국형 뉴스페이스 시대 첫발…한화에어로, 정부 대신 자체 투자 절실
뉴스핌 | 2022-10-07 15:26:35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중심축이 이동되는 한국형 뉴스페이스 시대가 첫발을 뗐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민간 우주기업이 맡게되면서 명실공히 '국가대표' 우주기업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다만 정부 지원에만 눈을 돌릴 게 아닌, 자체 투자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언에도 힘이 실린다.

누리호 반복사업에 대한 체계종합기업 선정 결과로 우리나라는 우주개발 사업의 주축인 발사체 분야에서 민간 기업이 주도적으로 시장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고흥=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 거치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10.21 photo@newspim.com

이번 선정 절차를 들여다보면 단순히 정부 사업에 대한 용역을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지지 않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 관계자는 "누리호 반복사업은 우선적으로 2차 발사 성공에 이어 나머지 4차례의 발사를 통해 누리호 성능에 대한 신뢰성을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이와 함께 체계종합기업은 정부의 예산을 받는 것을 넘어 자체적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사업화 비전을 갖추고 있는지 등이 심사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미 발사체 분야에서 글로벌 1위로 평가되는 스페이스X의 발사체, 러시아의 발사체 등은 단시일 내 국내 기업이 기술력으로 뛰어넘기는 역부족이라는 게 항공우주업계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선정된 기업 역시도 당장 발사체 사업에 나설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항공우주업계 및 학계에서는 이번 선정으로 한국형 뉴스페이스 시대의 '국가대표' 기업이 됐다는 브랜드 상징성을 얻게 됐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항공우주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뉴스페이스 시대를 여는 국가대표 기업이 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상당부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에 걸맞게 책임도 막중하다"고 전했다.

실제 정부가 발주하는 우주개발 사업만 바라보지 않고 추가적인 직접 투자를 통해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고흥=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실제 기능이 없는 모사체(더미) 위성만 실렸던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 누리호에는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2022.06.21 photo@newspim.com

일각에서는 이번 반복발사 사업이 정부 예산으로는 6000여억원 규모로 집행되나 실제 기업에는 3000억원밖에 돌아가지 않는 것으로도 알려진다. 이렇다보니 이번 사업으로는 해당 기업이 수익을 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불만도 들린다.

현실적으로도 체계종합기업 선정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닌, 대한민국 1등 우주기업이라는 명예를 얻어 민간 시장에서의 사업모델을 발굴해야 한다는 조언도 들린다.

허환일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이번에 누리호 반복발사 체계종합기업으로 선정돼 4회의 발사 수행력을 인정받게 되면 앞으로 추진될 2조원 규모의 차세대 발사체 사업을 맡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단지 3000억원 수준에 그치지 않고 미래를 봐야 하며 자체 투자를 확대해 그에 걸맞는 우주기업의 기술력과 위상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교수는 또 "앞으로 추진되는 4회의 반복발사의 경우, 발사 간 시일이 걸리는 만큼 역시나 품질 관리가 중요하다"며 "설계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제작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2번째 발사의 성공 경험을 그대로 물려받아 누리호의 신뢰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과기부, 누리호 반복발사 민영화 주인공 이르면 다음주 발표…24일 기술평가 완료
[단독] 6000억 규모 '누리호 반복발사' 2곳 응모…한화(000880)에어로스페이스·KAI 2파전
6800억 누리호 반복발사 민간 추진·우주산업 클러스터 2곳 지정
[단독] 과기부, 6000억 규모 누리호 반복발사 사업 7월 중순 공고…한화·KAI 2파전 예고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