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환차익 기술로 150배 수익"...SNS에 불법 FX마진거래 꿈틀
뉴스핌 | 2021-12-03 06:33:00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올 하반기 환율 변동성이 대폭 확대되면서 이를 이용한 불법 외환(FX)마진거래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들 업체는 온라인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공개채팅방 등으로 투자자를 모집하는 대범한 범행수법도 보이고 있다. 불법 FX마진거래는 수십배의 차익을 낼 수 있다는 광고로 투자자들을 현혹한 뒤 손실이 나면 잠적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원·달러 환율은 1200원 목전까지 치솟는 등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 올 들어 환율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돈줄 죄기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자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렸다. 연초만 해도 1080원 수준에 거래됐던 환율은 올 하반기 오름폭이 확대되기 시작해 현재 1180~1190원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올해 초와 비교하면 10% 안팎이나 오른 셈이다.

이처럼 환율이 널뛰기 그래프를 그리면서 잠잠했던 불법 FX마진거래 업체들도 다시 활개를 치는 분위기다. FX마진거래는 이종 통화간 환율 변동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도록 설계된 일종의 환차익 거래다. 현재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의 금융투자업 인가를 얻은 증권사 등 금융회사를 통해서만 투자가 가능하다.

2일 카카오톡에서 FX마진거래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자 불법 영업으로 추정되는 업체들이 운영하는 채팅방이 검색된 모습 [캡쳐=카카오톡]

온라인 카페와 블로그 등을 살펴보면 환율 변동성이 눈에 띄게 확대된 지난달부터 FX마진거래를 홍보하는 글들이 우후죽순 게시되기 시작했다. 대부분은 '먹튀(먹고 도망가다) 없는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매일 최소 50만원씩 수익 창출', '150배 레버리지 가능' 등 현행법을 위반한 문구를 넣은 홍보글들이다.

특히 이들 업체는 주로 '재테크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현혹하면서 업체 홈페이지 주소를 함께 올려놓았다. 해당 홍보글 중 지난 10~11월 사이에 올라온 홍보글 14개를 살펴본 결과, 해당 홈페이지는 이날 현재 모두 폐쇄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FX마진거래를 미끼로 투자자들을 모은 뒤 투자금을 받아 챙기면 휴대전화를 없애고 홈페이지도 모두 폐쇄하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아울러 이들 업체는 금융감독원의 불법 FX마진거래 단속이 강화되자 카카오톡 등으로 무대를 옮겨 활동하는 모습이다. 당초 이들은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서 주로 활동했으나 최근 들어 모객 행위를 위한 플랫폼을 늘리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카카오톡에 개설된 공개채팅방을 통해 가입을 문의하면 계좌개설을 요구하거나 회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파생상품투자중개업자를 거치지 않은 FX마진거래는 자본시장법 및 외국환거래법령에 따라 모두 불법이다. 또 FX마진거래는 모두 파생거래에 해당해 FX마진거래를 권유하거나 알선하는 행위 모두 무허가 파생상품중개업으로 처벌 대상이다.

또 FX마진거래에 대한 기초부터 외환프로그램 사용방법 등을 교육한다는 명목으로 고액의 수강료를 챙겨 달아나는 사례도 있다. FX 마진거래와 관련한 취업이나 창업을 보장한다며 자신들의 유료교육을 선이수할 것을 요구하는 사례도 금감원에 적발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품의 시세 차트를 이용해 짧은 시간 안에 방향성을 맞추고 손익을 정산하는 거래는 대부분 게임 또는 도박에 가깝다"며 "터무니없는 수익을 보장하는 사설 FX 마진거래 업체를 이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imbong@newspim.com

[외환] 미 달러화, 미 오미크론 첫 확진자 발생에 상승
[외환] 미 달러화, 엔·프랑 강세 속 하락…리라화는 역대 최저
[외환] 미 달러화, 오미크론 영향 주시하며 상승
[외환] 코로나19 변이 공포에 엔·프랑 강세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