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고학력 신중년에 맞는 고령 정책 새로 짜야”
파이낸셜뉴스 | 2018-09-25 18:11:05
정경희 보건사회연 부원장 제언
저출산고령사회위 포럼서 밝혀


고학력 신중년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화정책도 특성 변화에 맞춰 새로 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정경희 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국회 위원회관에서 ‘고령화 대응을 위한 사회시스템 개편방향’을 주제로 진행한 아홉 번째 월간 포럼에서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고학력 베이비부머의 고령 진입과 후기고령자 비중 증가 등으로 고령인구 특성이 다양화되고 있다"며 "더 늦기 전에 신중년층이 노후소득 뿐 아니라 건강관리, 사회참여, 여가활용 등 노년기에 겪게 될 다양한 이슈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부원장은 후기노인의 수요에 맞는 특화된 정책 개발 노력 강화를 제안했다.

신체적 노화에 대응한 돌봄체계, 사회적 고립감 극복, 독거노인을 위한 다양한 일상생활지원서비스가 필요하다는게 정 부원장의 설명이다.

정 부원장은 "모든 서비스를 정부 혼자 책임지기보다는 민간부문, 지역사회 등 여러 사회주체들과의 협력체계 구축과 역할분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연령이 49세에 불과한 상황에서 고령화는 노인 뿐 아니라 신중년, 나아가 40대까지도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문제"라면서 "앞으로 고령화 정책은 노인빈곤, 돌봄 등 현재 고령층이 겪고 있는 당면과제 대응에 만전을 기하면서 생애주기별로 개인과 국가, 지역사회 등 모든 사회주체가 “함께 하는 노후준비”를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한다"고 밝혔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