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트럼프, 로스 상무장관 해임 검토 중”
뉴스핌 | 2019-07-15 20:26:01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인구조사에 시민권 여부 질문을 포함하는 사안에 대해 대법원에서 패배한 후 윌버 로스 상무장관을 해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측근들에게 말했다고 미국 NBC뉴스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왼쪽)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주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실패했을 때부터 로스 장관에게 실망했으나 오랜 친분 관계를 배려해 해임 결정까지는 내리지 않았지만, 상무부 소관인 이번 인구조사 문제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평가해 심각하게 해임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악관 소식통은 로스 장관이 이르면 이번 여름에 해임될 수 있다고 전했다.

로스 장관은 트럼프 내각의 원년 멤버로 그가 해임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정계에 진출하기 전부터 측근이었던 인물을 처음으로 경질하는 사례가 될 전망이다.

작년 3월 미국 상무부는 2020년 인구조사에서 미국 시민인지를 확인하는 질문을 넣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18개주(州) 정부는 이에 반대하는 소송을 냈다. 이 질문이 포함되면 불법 이민자나 시민권을 갖지 않는 영주권자들의 답변을 얻지 못해 인구조사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지난달 28일 연방 대법원은 인구조사에 시민권 여부를 묻는 문항을 추가하지 못하도록 판결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시민권 질문은 포기하고 대신 지난 11일 비(非)시민권자 수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 제출을 모든 정부기관에 요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gong@newspim.com

트럼프, 2020 대선 가상 대결서 민주당 유력 후보 4명에 열세
트럼프, 민주당 유색 여성의원에 “원래 나라로 돌아가” 조롱 논란
트럼프, 주말부터 대대적인 불법 이민자 단속 나선다
[종합] 트럼프, '非시민권자 파악' 행정명령 서명..인구조사 시민권 질문 포기
"트럼프·'미성년자 성범죄' 엡스타인, 과거 마라라고서 여성들과 파티"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