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No! Trump.. 트럼프 공약, 美 오랜 경기침체 빠트릴 것
파이낸셜뉴스 | 2016-03-04 20:17:07
공화당 대선후보 '트럼프' 비난 확산
트럼프 반대하는 이유
中과 '무역전쟁' '물가 폭등'
돌발행동에 투자·소비 위축
이민자 추방 따른 인구 감소
대대적 감세안, 재정적자 야기


미국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공화당의 '대세'로 자리잡은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에 공화당 주류의 비판이 집중되고 있다. 비판의 핵심은 외교·안보 정책이지만 경제 부문에 대해서도 다양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는 3일(현지시간) "트럼프의 공약이 현실화하면 미국은 오랜 경기침체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2일에는 억만장자 투자자 스탠 드러큰밀러가 미 경제전문방송 CNBC에 트럼프의 "경제관은 유치원생 수준"이라고 밝혔다.

CNN머니는 이같은 비난을 넘어 많은 전문가들이 이같은 비난을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그가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미 경제를 침체로 몰고갈지 모른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 무역전쟁

트럼프 무역전쟁, 특히 중국과 무역전쟁을 시작할 가능성을 재계에서는 우려하고 있다. 그의 대선 공약 가운데 하나는 중국과 멕시코산 제품에 최고 45%까지 보복관세를 물리는 것이다. 이는 곧장 중국과 멕시코의 보복을 부를 수 있다.

누빈 자산운용의 주식전략 책임자 밥 돌은 "미국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시작하면 이는 시장이나 경제 모두에 결코 좋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무역은 미 국내총생산(GDP)의 13%를 차지하기 때문에 무역전쟁은 성장률을 해치고, 경기침체를 촉발할 수 있다.

■ 물가상승

중국 등의 물품에 보복관세를 물리면 무역보복 뿐만 아니라 미 물가가 폭등할 수 있다.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바라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과는 거리가 있다.

수요가 늘어 물가가 뛰는게 아닌 공급충격이기 때문이다. 경기침체 속에 물가가 뛰는 '스태그플레이션'에 가깝다. 중국이나 멕시코산 제품에 보복관세가 매겨져 제품 값이 뛰면 중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중산층과 저소득층이 당장 큰 타격을 입는다.

여윳돈이 줄어든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을 수밖에 없다. 소비는 미 GDP의 70%를 차지한다.

■ 불확실성

트럼프에 대한 우려 가운데 하나는 그의 돌발행동이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다는 것이다. 그는 대선 후보 경선 기간 중에도 수시로 말과 태도를 바꾸고 있다.

기업과 투자자들은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전망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트럼프는 미 기업과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킬 수 있다.

미래가 불안할 때 기업들은 투자를 꺼리고,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는다.

■ 불법이민 1100만명 추방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불법 이민자 1100만명을 추방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미 전체 인구의 약 3% 규모다. 인구 감소는 곧바로 경제에 충격을 준다. 인구가 갑자기 줄면서 미 경제는 생산능력이 감퇴되고, 수요도 줄게 된다. 아예 실현불가능한 공약이라는 지적도 많다.

■ 재정적자 폭증

그의 대대적인 감세안은 일자리를 늘리는 효과를 낼 수도 있지만 재정적자 폭증이라는 반작용도 부르게 된다.

조세정책센터(TPC) 분석에 따르면 그가 집권할 경우 10년 동안 재정적자가 9조5000억달러 급증하게 된다. '지속불가능한' 수준이라고 TPC는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그의 감세안이 성장을 촉진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눈덩이처럼 불어난 재정적자로 인해 성장을 옥죌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다만 일부에서는 그가 이미지를 중시하는 인물이어서 대통령에 당선 되더라도 '친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려 할 것이고, 공약을 크게 수정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핫뉴스]

어느 10년차 걸그룹 연습생의 슬픈 자기소개서
임신한 여친 복부에 주먹질.. 시민들 분노
간 손상 막기위해 꾸준히 마셔야 할 것
중동 미모 여군 사연 화제.. 20개국에서 복무
'北, 일찍이 中 버렸다.. 대신 美와 협상'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