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외신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한국 정치집단의 몰락"
뉴스핌 | 2016-12-09 21:02:00

[뉴스핌= 이홍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 가결은 한국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 집단의 몰락을 의미한다고 주요 외신들이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또 앞으로 한국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한층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들은 이날 국회의 박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소식을 일제히 타전하고 이 같이 전했다.

WSJ은 "한국의 국회의원들은 박 대통령의 부패 스캔들을 둘러싼 몇 달 간의 논란 끝에 대통령을 탄핵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한국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 집단의 몰락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경제를 흔들어 놓고 정치인과 기업 간 유착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킨 스캔들에 대해 국회는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FT는 "박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 표결로 극적인 추락에 직면했다"고 묘사했다.

이날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찬성 234표, 반대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 박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을 가결했다.

외신들은 국회의 탄핵 가결 사유가 박 대통령과 최순실을 둘러싼 공모와 권력남용에 있다고 보고 이번 스캔들은 한국 국민들을 분노케 한 사건이라고 전했다.

FT는 "이번 스캔들은 동아시아 국가(한국)의 많은 사람들을 격분시켰다"며 "그 이유는 한국의 오래된 이슈인 뇌물과 정실인사 문제가 다시 한번 나타났고, 대통령이 무능력하고 조작된 인물이라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탄핵 표결로 앞으로 한국의 정치·경제적 상황이 혼란에 빠져들 수 있다고 외신들은 경고했다.

WP는 박 대통령이 대중과 정치인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헌법재판소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시사한 점에 대해 "이는 한국이 장기간 마비 상태에 빠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최장 6개월이 걸리는 재판소의 판결이 나올 때까지 "권력 공백이 일어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남가주대학교)의 데이비드 강 국제관계 및 기업 전공 교수는 투표 전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오늘부터 향후 6개월간, 또는 내년까지 무엇이든 일어날 수 있다"며 "특히 한국 기업들이 스캔들에 연루돼 있기 때문에 우리는 완전히 미지의 영역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언론은 서방 언론보다 이번 탄핵 소추안 가결에 대해 관심있게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가결된 후 지지율 하락에 초조해하던 한나라당이 서둘러 당대표로 선택한 인물은 박근혜 대통령이었다"며 박 대통령의 탄핵 표결은 "역사적 아이러니"라고 평가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탄핵 가결] 황교안 첫 메시지…"국회·국민과 소통하겠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