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소심한 외교' 지적에...황교안, 주변국과 안정적 관계 다지기 포석
파이낸셜뉴스 | 2017-01-16 20:01:07
정부가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꾸준히 지적을 받아온 외교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총리실과 외교부를 중심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산 소녀상 등 현안이 집중된 동북아와 북핵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한반도를 아우르는 범정부 차원의 외교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미·중·일·러 등 핵심 공관장들이 참석하는 동북아·한반도 정세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사드 배치에 따라 한중관계가 삐걱대는 가운데 봉합수순이던 한일갈등까지 다시 불거지면서 외교부에서 먼저 4강 대사를 불러 의견을 나누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황 권한대행이 이를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은 그 어느 때 보다 엄중하고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의연하면서도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의 신행정부 출범과 주변국들의 이해관계, 그리고 공세적인 대외 정책 등으로 역내 정세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인식도 피력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례적으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윤병세 외교·홍용표 통일·한민구 국방부 장관,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통상 담당), 안호영 주미대사와 이준규 주일대사, 김장수 주중대사, 박노벽 주러시아대사 등 4강 주재 대사와 조태열 주유엔 대사 등이 참석했다. 특히 최근 미국을 찾았던 유 부총리와 김 실장은 방미 결과에 대한 보고도 겸했다.

지난해 12월 9일 황 권한대행 체제 출범후 4강 대사와 외교·안보 라인이 총출동한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략적으로 어떤 사안을 우선 순위에 놓을 것인지, 어떤 사안을 뒤로 빼야 하는지 등 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총리는 곧 출범하는 미국 신 행정부와의 관계가 우리 외교의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1월 20일 미 신 행정부 출범이후 정책조율과 공조를 본격적으로 진행시켜야 한다"면서 "한·미 동맹과 북한·북핵 문제 등 주요 관심사에 있어 트럼프 당선자와 각료 후보들은 우리와 인식을 같이함으로써 협력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다"고 확인했다.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한.미.일 3자 협력을 활용하는 기존 대북제재 압박 틀을 유지해 나가겠다는 뜻이다.

황 권한대행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한반도의 불안정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미국 행정부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추가적 전략도발이나 기만적 대화 공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면서 "주변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우리가 외교·안보 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고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북핵 문제 등 필요한 분야의 공조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