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文대통령, 연내 종전선언 추진..."유엔사 해체·주한미군 철수와 무관"
뉴스핌 | 2018-09-20 19:57:00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선언해도 정전체제가 유지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종전선언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뤘을 때 체결되는 평화협정과는 다르며, 따라서 유엔사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 등과는 관련이 없다고 못박았다.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같은 생각을 가졌다는 점을 이번 정상회담에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 곧바로 동대문디지털문화센터(DDP)에 설치된 프레스센터를 찾아 "종전선언에 대해 개념이 좀 다른것 같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먼저 하고, 그것을 평화협정 체계를 위한 평화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개념"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2박 3일간의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마치고 퇴장하며 기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2018.09.20 deepblue@newspim.com

문 대통령은 이어 "종전선언의 개념에 대해 평화협정과 비슷하게 정전체제를 종식시키는 효력이 있어 유엔사를 해체하게끔 만든다거나 주한미군 철수를 압박 받게 하는 효과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도 이번 방북에서 제가 이야기한 것과 똑같은 개념으로 종전선언을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면 최종 단계에서 이뤄지게 되며 그 때까지는 기존 정전체제가 유지된다"며 "따라서 유엔사 해체라든지 주한미군 등은 전혀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에 의해 주둔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종전선언이라든지 평화협정과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런 점에 대해서 김 위원장도 동의했다"면서 "우리는 연내 종전선언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goeun@newspim.com


[평양정상회담] ‘소박한 여사님들’ 김정숙·리설주 패션 스타일 보니...
[평양정상회담] 개성공단 재가동, 액션플랜 어떻게 되나
[평양정상회담] 김정숙 여사, 한라산 물을 백두산 천지에 뿌려
[평양정상회담] 文대통령, 2박 3일 방북 일정 마치고 서울로 출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