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연준 금리 인상 기대에 미 국채 2년물 2.9% 돌파
뉴스핌 | 2018-10-19 00:00: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상 기대가 지속하면서 단기 국채금리가 10년간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날 연준의 의사록에서 기조의 변화를 감지한 투자자들은 연준이 금리 인상을 지속할 것으로 봤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사진=로이터 뉴스핌]

18일(현지시간) 금융시장에 따르면 2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장중 2.907%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08년 6월 25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날 단기 국채 금리 상승은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전날 연준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최근 경제 여건이 점진적 기준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했다.

지난달 회의에서 일부 연준 위원들은 연준이 물가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중립 수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는 연준이 중립 금리 수준에 도달한 후에도 물가 억제를 위해 긴축적 통화정책을 취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중립적 기조에서 다소 억제적 기조로 옮겨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씨포트 글로벌 홀딩스 톰 디 칼로마 국채 트레이딩 책임자는 경제전문매체 CNBC에와 인터뷰에서 “연준의 의사록을 보면 매파적인 것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연준은 어떤 식으로든 속도를 늦추지 않으리라고 보인다”고 말했다.

칼로마 책임자는 “연준은 경기가 과열될 것을 걱정하고 이것이 아마도 가장 큰 논쟁거리”라면서 “나 또한 연준이 금리를 올려 몇 년 후 침체가 오면 그들이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캐시 보스트잔식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이 2% 목표로 지속 가능한 기준으로 가고 있어 FOMC는 완만히 억제적인 통화정책을 선호하며 점점 매파적으로 되고 있다”면서 2019년 3차례 금리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따르면 뮬러특검은 러시아와 트럼프 캠프 연루 의혹과 사법 방해 의혹에 대한 결론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짐. 다만 수사결과가 대중이나 의회에 공개될지는 확실치 않음.

페이스북에 투자한 뉴욕, 로드아일렌드, 펜실베이니아 일리노이 등 연기금들이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의 이사회 의장직 사퇴에 힘을 실었음. 다만 저커버그 CEO의 의결권이 과반을 넘어 실제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전망.

 

mj72284@newspim.com

중국, 여전히 세계증시에 강력한 와일드카드- 이코노미스트
FOMC 의사록 매파 기조에 세계증시↓ vs 달러↑
그린스펀 “연준, 대통령 통화정책 발언 듣지 마”
트럼프 '아랑곳' 연준, 추가 금리 인상에 무게
트럼프 “연준이 가장 큰 위협…금리 인상 너무 빨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