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경찰, '보물선 투자사기 혐의' 신일그룹 관계자 2명 추가 구속
파이낸셜뉴스 | 2018-11-19 21:35:06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를 내세운 투자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신일해양기술(옛 신일그룹) 관계자들을 추가로 구속하는 등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신일그룹 전 대표 류모씨(48·여)와 이 회사가 진행한 인양 프로젝트의 총지휘대장을 맡았던 진모씨(67)를 지난 13일 구속해 수사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해외 도피 중인 주범을 검거하고 나머지 공범들의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추가범행 여부 등을 신속하게 수사해 가능하면 연내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류씨는 투자사기 기획자로 지목된 '싱가포르 신일그룹' 전 대표 류승진 씨의 누나로, 경찰이 수사에 나선 직후 가장 먼저 출석해 조사를 받은 인물 중 한 명이다.

투자사기 의혹이 불거진 올해 7월 말 자리에서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난 류씨는 이름을 빌려줬을 뿐 사업 내용을 몰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경찰은 류씨가 사업 전반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진씨는 신일그룹이나 관계 회사의 직원은 아니지만, 이 회사가 인양 계획이 없는데도 투자 사기를 벌이는 데 일조한 인물로 알려졌다.

신일그룹은 싱가포르 신일그룹, '신일그룹 돈스코이 국제거래소'와 공모해 돈스코이호 가치를 부풀려 홍보하며 가짜 가상화폐 신일골드코인(SGC)을 발행해 나눠주고 투자금을 끌어모은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돈스코이호 가치가 150조 원에 달한다며 부풀려 홍보했으나 실제 이 배에 막대한 보물이 묻혀 있다는 주장에 뚜렷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고, 인양 계획도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이번 일로 적어도 90억 원대 투자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본다.

한편 류승진 씨는 현재 베트남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8월 인터폴(국제사법경찰기구) 적색수배가 내려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