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中, 美와 정상회담 앞두고 美 항공모함 홍콩 입항 허가...호의 표시인 듯
뉴스핌 | 2018-11-21 21:06:01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두 달 전 불허했던 미군 항공모함의 홍콩 입항을 허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긴장을 완화하려는 호의 표시로 풀이된다.

미국 CNN은 홍콩해사처를 인용, 미 해군의 로널드 레이건 항공모함, 챈슬러 순양함, 벤폴드 이지스구축함, 커티스 윌버 이지스구축함 등으로 구성된 함대의 홍콩 입항이 허가됐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9월 중국 정부는 미국이 대만에 무기 판매를 다시 승인한 데 반발해 미 항공모함의 홍콩 입항을 불허한 바 있다. 

불과 이틀 전 중국이 군사거점화를 추진 중인 남중국해 상공에서 미 공군이 B52 폭격기를 비행했는데도 중국이 입항 허가 결정을 내려, 중국이 이번 정상회담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신호로 풀이되고 있다.

불과 두 달 전에는 남중국해에서 미국과 중국 군함이 충돌을 가까스로 피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양국 간 군사 긴장이 고조된 것과 비교하면 양국 관계가 상당히 호전된 것이다.

지난 9월 30일 ‘항행의 자유’ 작전의 일환으로 미 해군 구축함 디케이터함이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南沙>군도)의 게이븐 암초(중국명 난쉰자오<南薰礁>) 인근 해역을 항해하던 도중 중국 군함이 45야드(40m)까지 접근하는 일촉즉발의 상황이 발생한 바 있다.

양 정상 간 정상회담은 오는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가 끝난 직후 개최될 예정이다.

지금으로서는 양 정상 간 만남이 계획된 것은 이번 정상회담이 유일한 만큼, 일대 담판이 예상된다.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무역 문제로 정면 충돌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최근 수주 간 정상회담 전에 양측 무역 대표단이 모종의 합의를 도출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해군의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 항공모함과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 구축함인 밀리우스 항공모함 등이 일본 해상자위대의 이즈모급 2번함인 DDH-184 카가 및 DD 105 이나즈마와 남중국해에서 훈련을 펼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