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마켓톡스] "국내 증시, 단기 조정 국면…2분기 반등 가능"(종합)
뉴스핌 | 2019-03-25 22:29:19

[서울=뉴스핌] 증권부 = 국내 증시 급락과 관련, 전문가들은 당분간 하락 압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올 2분기 이후 경기 개선과 함께 증시 반등이 가능할 것이란 판단이다.

25일 오현석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지난주 미국시장 급락 영향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증시가 동시에 영향을 받았다"며 "경기 하락에 대한 두려움을 보인 것이다. 특히, 오늘 크게 하락했으니, 단기적으로 하락 압력이 강할 것"이라고 했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도 미국발 'R의 공포(Recession·경기 침체)' 확산과 관련, "지난주 미국 증시가 조정을 받으면서 국내에도 영향을 줬다"며 "지난 연말, 연초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 불안감이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뉴욕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들 [사진=블룸버그]

구체적으로는 최근 경기 지표 악화와 금리 역전 상황 등이 투심을 위축시키면서 낙폭을 키웠다는 분석이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경제지표 중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다 안 좋았은 걸로 나오면서 정책을 쓰는데도 안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퍼진 것 같다"며 "아울러 금리 쪽에서 독일 국채금리가 마이너스로 들어가고 미국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니 이것이 경기 침체에 딱 맞는 시그널이 아니냐는 확신을 줬을 수도 있다"고 봤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은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일부 지표에서는 경기 회복의 조짐도 보이지만, 우려감이 더욱 크게 작용해 이를 상쇄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과거 기술적인 분석에 따르면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이 발생된 이후로는 이미 여러 차례 경기 우려가 심해지는 경우가 잦았다"며 "이번에도 하락 추세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코스피는 전거래일 대비 42.09p(1.92%) 내린 2144.86에 장을 마쳤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709억원, 2191억원어치 순매도했다. 이날 코스닥지수도 전장보다 16.76p(2.25%) 떨어지며 727.21로 거래를 마감했다.

단기 조정 장세가 예상되지만, 지난해 4분기와 같은 급락장이 재현되진 않을 전망이다.

박희정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이 2% 가까이 빠진 것은 상대적으로 그동안 상승폭이 컸던 주식들이 빠지면서 낙폭이 큰 것이지, 오늘 크게 빠졌다고 의미를 두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매도했다고 하더라도 외국인이 국내 시장에 세게 팔진 않았으니까 지난해 4분기와 같이 경기 침체를 가정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작년 말과 지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장금리와 연준 정책 스탠스"라며 "채권 가격에 대한 강세 역시 지속기간이 길지 않다면 순환적으로 주식시장에 투자기회가 다시 제공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경기 바닥이 확인되면 충분히 반등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동원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글로벌전략팀장은 "지난 주말 글로벌 증시 하락을 초래한 것은 미국 국채금리가 급락했기 때문으로 작년 12월에도 같은 흐름을 보인 적 있다"며 "하지만, 작년 12월과 마찬가지로 단기적 반응에 불과하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이어 "경기 둔화는 맞지만 경기 침체는 아니다"면서 "미국의 성장률을 살펴봐야 하는데 미국의 잠재성장률이 2%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현 성장률과 물가상승률 감안 시 그 가능성은 낮다. 이를 감안할 때 경제지표(예를 들면 글로벌 경기 선행지수) 바닥 다지기가 확인 되면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양기인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면서 글로벌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졌는데, 과거 양상에 비춰 볼 때 현재 상황과 다른 점이 많다"며 "과거 물가상승압력이 컸지만 지금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다거나 하는 상황은 아니다. 또 과거의 경우 주택 경기도 냉각되고, 제조업 버블 등 다른 요인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경기가 급격하게 빠진다거나 경기 둔화에 빠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 [사진=한국거래소]

경기 바닥 시점은 올 2분기 정도가 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2분기 이후 정책 효과가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중원 현대차(005380)증권 투자전략 수석연구위원은 "올 4월 중순 이후 5월에 들어서면서부터 정책 효과 등에 힘입어 지표 개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 경기 부양 정책이 굉장히 강하므로, 경기 지표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당분간 쉬어가면서 조정받고 있는 중"이라며 "완전히 무너지는 장이 아니기 때문에 4월 중순이 넘어가면 다시 지표가 개선되고, 올해는 계단식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희정 센터장은 "국내 반도체 2분기 저점 전망이 나오는 등 경기 둔화는 맞지만, 침체까지는 아니다. 오히려 바닥권이라 상승할 수 있다"며 "다만, 당분간 시장이 탄력적으로 움직이기는 어려우므로 변동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유겸 센터장은 "1분기가 아직 지나지 않았는데 향후 경기 지표를 예상해보면 소비 데이터는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제조업체들도 자연스럽게 개선되면서 시차를 두고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 시장이 영향을 받으면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금리 시장이 안정되려면 실물 경기도 중요하다"며 "상황은 연초보다 나아지고 있다. 문제는 유럽 역시 재정 부양책 등으로 노력하고 있어서 점차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2분기 정도에는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최석원 센터장은 경기 우려가 지속될수록 정책 효과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봤다. 그는 "상당기간 경기 둔화가 진행 중인 것을 감안하면, 지금이 정책 효과가 나타나기 직전 상황일 수도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이 좀 더 진행된다면, 조만간 시장 안정을 위해 발 빠른 재정정책 등 정책 관련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