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케이뱅크, 412억 증자 또 7월로 연기…"다양한 증자방안 협의중"
파이낸셜뉴스 | 2019-06-27 18:35:05

1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자본 부족으로 2개월 넘게 일부 대출상품 판매를 중단한 가운데 소규모 유상증자 일정을 또 다시 7월로 미뤘다.

케이뱅크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412억 원 규모 전환주 유상증자 일정 변경을 의결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주주사들의 내부 절차 진행상 당초 예상보다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주금 납입일을 7월 12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KT는 5900억원 규모 증자를 통해 케이뱅크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겠다는 방안을 세웠지만 담합 혐의로 과징금을 부과 받고 최근 검찰 고발까지 당하면서 금융당국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했다.

당초 계획이 무산되자 유동성 위기에 허덕이고 있는 케이뱅크는 우선 보통주 지분율을 그대로 유지하는 전환 신주 발행으로 412억원 규모의 브리지(가교) 증자를 추진해 왔는데 지난 20일에서 이날로 한차례 납입일을 미뤘고, 또 다시 7월로 일정을 연기했다.

자본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케이뱅크는 지난 4월부터 '직장인K 마이너스대출'과 '직장인K 신용대출', '비상금 마이너스통장' 등 3종의 대출판매를 일시 중단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번 브리지 증자 보다 기존 주주사를 중심으로 대규모 증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412억원 규모의 증자가 마무리돼도 케이뱅크가 버틸 수 있는 기간은 3개월 안팎에 불과해 본질적인 해결방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방안은 현재 최대주주인 우리은행이 재무적 투자자(FI)로 선두에 서서 대규모의 증자에 참여해 현재 13.79%의 케이뱅크 지분율을 30% 미만까지 최대한 늘리는 시나리오다.

우리은행의 케이뱅크 자회사 편입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하지만 금융당국도 긍정적으로 검토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우리은행이 케이뱅크 자본확충에 도움되는 쪽으로 투자를 한다면 금융당국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겠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은행은 "다양한 방안 중 하나일 뿐"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지주사 체제로 전환후 인수합병(M&A)을 통해 비은행부문을 강화하고 있어 추가 자금 지원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을 제외하면 NH투자증권 역시 비금융주력자 쟁점이 있지만 향후 금융당국의 해석에 따라 추가 지분 확보도 가능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주주 적격성 심사 기준에서 공정거래법을 제외하는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한데 이어 정부와 여당도 규제 완화 검토에 나서는 등 KT가 케이뱅크의 대주주로 올라설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여당 일부와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보다 근원적인 증자 기반 구축을 위해 신규 주주사 영입 등을 포함한 다양한 증자 방안을 기존 주주사들과 협의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