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건설업계, 한-일 무역 정상화 예의주시.."영향 크지 않지만 건설 활기 기대"
뉴스핌 | 2019-11-22 19:40:00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가 해소되더라도 우리 건설업계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일본의 건설투자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기대감은 나오고 있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 이후 한-일간 무역 정상화가 이뤄지더라도 건설업계엔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전망이다.

건설산업연구원 이홍일 연구위원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도 건설업계는 별다른 타격이 없었다"며 "무역이 정상화된다해도 딱히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 연구위원은 "이번 조치로 일본의 국내 건설투자가 확대될 가능성은 있다"며 "일본의 국내 건설투자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이후 양국간 공동사업 등이 활발해지면 이는 업계의 소소한 호재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업은 종목 특성상 해외교류가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우리 건설업계와 일본 건설업계 역시 기술 교류나 공동사업 등은 거의 없는 상황. 10월 기준 국내 건설사의 일본 건설수주는 2억600만달러(한화 약 2420억원)으로 총 해외수주실적(198억달러)의 1% 수준이다. 오히려 화이트리스트 제외 파동이 있었던 올해 실적이 지난해(6219만달러)보다 늘어난 상황이다.

더욱이 일본산 건축자재도 거의 쓰지 않고 있는 상태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가 확대되더라도 건설업계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주택 부문도 마찬가지다. 아파트를 짓는데 쓰이는 일본산 건자재는 찾기 어려운 상황이며 우려가 됐던 시멘트는 아직 수출규제 영향을 받지 않고 있어서다.

주택건설업계 관계자는 "아파트에 들어가는 고급 마감재는 대부분 유럽산이며 일본산은 쓰지 않는 현장이 대다수"라며 "시멘트 대체 원료인 석탄재 수급 어려움이 예측됐지만 이 역시 국산과 중국산 대체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해외 수주에선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일본 민간기업의 국내 건설투자나 해외 공동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있어 '제한적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해외 사업 가운데 발전사업, 액화천연가스(LNG)사업과 같은 플랜트 분야에서는 일본과 합작하는 사업이 적지 않다. 특히 일본이 아시아 개도국과 합작해 발주하는 사업도 많아 일본의 눈치를 무시하지 못할 상황이라는 것.

한 대형건설업체 관계자는 "해외현장에서도 일본과의 관계는 협력보다는 경쟁이 대부분이지만 일본과의 교류를 무시할 순 없다"며 "한일간 무역 정상화가 이뤄지면 지금보다 다소 사정이 나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국내 건설투자가 확대될 가능성 기대된다. 이홍일 건산연 연구위원은 "아직 기대 수준이지만 이번 조치로 일본 자본의 국내 건설투자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조치로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지만 소소한 호재는 될 수 있다"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