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美 추가 관세 열흘 앞으로, 협상 세 가지 시나리오
뉴스핌 | 2019-12-06 04:45:52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오는 15일 1560억달러 물량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 관세 시행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막판 극적 타결 여부에 세간의 시선이 집중됐다.

중국은 1단계 무역 합의에 기존 관세의 철회가 포함돼야 한다고 또 한 차례 주장했고, 트럼프 행정부는 15일까지 합의 성사나 의미 있는 협상 진전이 없을 경우 추가 관세를 강행할 것이라고 못 박은 상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양측 모두 더 이상의 관세 전면전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원치 않는다는 의견이 극적인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를 부추기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최악의 상황을 경고하고 있다.

5일(현지시각) 양국 무역 협상과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을 포함한 주요 외신과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 시나리오는 세 가지로 압축된다.

먼저, 말 그대로 극적 타결이다. 태풍의 눈에 해당하는 관세 철회를 놓고 미국과 중국 가운데 어느 한 쪽이 양보하면서 타협에 이르는 시나리오가 투자자들이 가장 원하는 결론이다.

협상이 진전을 이루지 못하는 가운데 15일 추가 관세가 일정 기간 보류되는 시나리오도 제시됐다. 이 경우 양국이 일촉즉발의 상황을 피하며 시간을 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가 관세가 강행되면서 양국 협상이 파국에 이르는 최악의 시나리오 역시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중국은 미국과 '밀착 협상'을 벌이고 있다며 합의 의지를 드러낸 한편 관세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중국 외교부가 1단계 합의에 기존 관세의 철회가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또 한 차례 되풀이한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 서명과 하원의 위구르 인권법 통과에도 중국 정부가 보복에 나서지 않은 것은 그만큼 1단계 합의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1단계 합의를 내년 대통령 선거 이후로 미룰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지만 표밭 관리가 급선무인 시점에 무역 마찰을 피하고 싶기는 마찬가지라는 분석이다.

제러미 시겔 펜실베니아 대학 와튼스쿨 교수는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연말까지 중국과 1단계 무역 합의를 성사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에서도 이 같은 기대가 없지 않다. 중국 상무부 부부장을 지낸 웨이젠궈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 비서장은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미국이 15% 추가 관세를 시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관세 충격을 원치 않는 것은 양국 모두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문제는 누구도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다. 주식시장이 뉴스 헤드라인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슬레이트스톤 웰스의 로버트 파블리크 최고투자전략가는 뉴스맥스 파이낸셜과 인터뷰에서 "지금부터 15일까지 상황은 말 그대로 예측 불가능"이라며 "열흘 사이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추가 관세가 연기되면 주식시장은 안도 랠리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대로 15일 추가 관세를 강행하면 패닉이 불가피하다는 경고다. 이미 중국의 일부 매파 자문관들은 미국의 이른바 내정 간섭 행위에 대해 강경 대응할 것을 정책자들에게 주문하고 있다.

특히 위구르 인권법 승인은 홍콩인권법에 비해 무게감이 크고, 1단계 무역 합의 연기와 미국 기업에 대한 제재 등 적극적인 보복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다.

미국의 15일 추가 관세가 시행되면 중국의 매파 목소리가 한층 고조, 관세뿐 아니라 정치적 행보에 대한 보복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관세 시행 시 금융시장의 충격도 작지 않을 전망이다. 시겔 교수는 "협상 진전 없이 추가 관세가 적용되면 주식시장에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말했다.

 

higrace@newspim.com

中 "'1단계' 무역합의, 관세 철회해야 가능"
윌버 로스 "美, 수입차 관세 부과 배제 안 해"
佛, 디지털세 보복관세 예고한 美에 EU 차원 대응 경고
이빨 드러낸 '관세맨' 월가 구루 R의 경고 재점화
로스 "시한 없이 굿딜 추진" 추가 관세 강행 예고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