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中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 5만6000 기업 공급 차질
뉴스핌 | 2020-02-20 19:11:51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 제조업 중심지 중국이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조업이 상당 부분 중단되며 이에 따른 연쇄 작용으로 전 세계 기업들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는 20일(현지시간) 코로나19가 이미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으로 촉발된 공급망의 중국 탈출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 허베이(河北)성에 위치한 한 공장 입구에서 보안요원이 코로나19(COVID-19) 감염을 막기 위해 스누피 체온측정기로 직원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20.02.18 China Daily via REUTERS [사진=로이터 뉴스핌]

중국 각지의 교통과 운송이 제한되자 기업들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에서 '불가항력 확인서'를 받기 위해 줄지어 있다. 계약을 이행하지 못해도 위약금을 물지 않기 위한 조치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CCPIT가 불가항력 확인서를 발급한다고 발표한 이후 2주 만에 1615건이 발급됐고 이와 관련해 이행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총 계약 규모는 1099억위안(약 18조8127억원)에 달한다.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들은 대부분 중국 수출업체들이다. 특히 30개 이상의 산업부문에 속한 기업들이 떼지어 확인서를 발급받은 만큼 이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여파가 막대하다.

시장조사업체 '던 앤드 브래드스트리트'는 중국 내 모든 사업체의 90%에 달하는 약 2200만개의 사업체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산했다. 이들 중국 기업들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계약을 맺은 기업들은 전 세계 최소 5만6000개다.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공산품과 원자재뿐이 아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면 생산국인 만큼 전 세계 의류 업계도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따라 소매업체들은 부족한 재고를 충당하기 위해 공급망을 중국에서 동남아시아 등으로 완전히 이전하는 방안을 심각하게 검토 중이다. 무역전쟁으로 이미 진행형이었던 중국 탈출 러시가 코로나19로 인해 본격화될 전망이다.

홍콩 소재 공급망 조사업체인 치마(Qima)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공급망 조사 의뢰 건수는 전년비 14% 감소한 반면 동남아 관련 조사 의뢰는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gong@newspim.com

中 공급망 신종 코로나에 '마비' 글로벌 IT 치명타
신종 코로나가 '글로벌 공급망' 끊었다...애플 출시도 '지장'
무디스 "코로나19 中 넘어 동남아로 대규모 확산되면 글로벌 경기침체 온다"
중국 기업들, 10일 조업 재개...아직 문 닫는 곳 다수
中기업들 "직원들 월급 줄 돈이 없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