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쿠팡 "새벽" 로켓배송에 맞선 롯데 "3시간" 바로배송 승자는 누구?
뉴스핌 | 2020-07-05 06:35:00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유통업계는 올해도 배송 전쟁이 치열하다. 이커머스 업체를 필두로 새벽배송에 앞다퉈 진출했다. 특히 로켓배송을 앞세워 이커머스 시장을 삼킨 쿠팡에 맞서 '유통 공룡'인 롯데가 반격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롯데는 쿠팡의 강점인 새벽배송을 대체할 수 있는 2~3시간 내 배달하는 '바로배송' 카드를 들고 나왔다. 그러자 쿠팡이 바로 '당일 배송'으로 맞불을 놓으며 견제에 나선 모습이다. 다만 '빠른 배송' 경쟁이 과열된다면 공멸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롯데마트 직원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후방 배송장으로 옮기기 위해 상품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2020.07.02 nrd8120@newspim.com

◆롯데, 마트 시작으로 백화점까지 바로배송 잇달아 도입...배송 확대 속도

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 4월 롯데마트를 시작으로 두 달여만에 롯데백화점으로까지 '바로배송'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바로배송 서비스는 롯데온과 각사가 운영하는 자체 온라인몰에서 주문한 지 2~3시간 안에 물건을 집 앞까지 배달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점포 배송망을 활용해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데다 배송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새벽배송이 밤 12시 전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 날 새벽 7시 전까지 배달해 주는 점을 고려하면 최대 5시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중계점과 광교점 2곳에 바로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최근에는 잠실점까지 영토를 넓혔다. 바로배송 서비스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경영진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중계점의 하루 주문건수는 지난달 20일 130.8%에서 최근 135%로 늘었고, 광교점은 175.6%에서 618%로 치솟았다. 시행 1개월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것이다.

바로배송 서비스의 가장 큰 무기는 쿠팡에는 없는 '오프라인 점포'다. 온라인 주문이 들어오면 오프라인 점포에서 상품 분류, 포장까지 일련의 과정이 30분 안에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경쟁력을 높였다.

롯데는 스마트스토어는 연내 2개점을 추가로 열고 내년까지 12개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다크스토어는 올해 14개, 내년 29개점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잠실점이 처음으로 다크스토어 모델을 시범 운영하는 매장이다.

아울러 새벽배송 서비스도 시행한다. 김포 온라인전용센터를 활용한다. 배송 가능지역은 서울 서남부 지역에 한정된다. 롯데마트는 올 10월까지 경기남부 지역과 부산 지역까지 확대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롯데백화점도 지난달 29일부터 홍콜 물류 스타트업 고고밴과 손잡고 바로서비스를 시작했다. 백화점 400여개 브랜드의 9만개 상품이 대상이다.

고객이 엘롯데·백화점몰·롯데온을 통해 주문하면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에서 상품을 준비해 퀵서비스로 3시간 안에 배송이 가능하다. 주문은 당일 오후 4시 30분 이전까지만 받는다. 내년에는 부산과 대구 등 지방 대도시권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힌다.

롯데마트 바로배송 서비스. [사진=롯데마트] 2020.07.02 nrd8120@newspim.com

쿠팡, 롯데 견제모드...당일배송 선보이며 맞불

쿠팡은 롯데의 공격적인 행보에 자신감을 내비치면서도 견제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롯데가 롯데온을 출범시키며 내놓은 바로배송에 맞서 '당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고 기존 고객 사수에 나서기도 했다.

당일배송 서비스는 오전 10시 전에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당일 오후 6시까지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다만 서비스 확대에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롯데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쿠팡은 멤버십 프로그램인 '로켓와우클럽' 회원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로켓와우클럽 회원비는 월 2900원이다.

하지만 쿠팡은 롯데와의 경쟁에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미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쿠팡으로서는 배송 경쟁에서 우위에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올 1분기 쿠팡의 시장 점유율은 소비자 구매액 기준 24.6%로 이커머스 업계 1위다. 2위인 G마켓(19.7%)과 3위인 11번가(15.9%)와 격차를 더 벌렸다.

게다가 이미 전국 물류망을 확보한 데다 상품 가짓수가 롯데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다는 것이 자신감의 원천이다. 새벽배송을 위해 직매입하는 상품 수만 600만여개에 달하고 물류센터도 전국적으로 168개를 보유하고 있다. 빠른 배송 경쟁에 승산이 있다는 계산이다.

로켓배송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배송센터서 10분 거리 내 사는 '로켓배송 생활권' 소비자도 3400만명으로 사업 초기에 비해 13배 뛰었다.

또 1000만명을 훌쩍 넘는 이용자 수도 강점으로 꼽힌다. KT경제경영연구원에 따르면 닐슨코리아클릭이 집계한 지난 4월 쿠팡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 수는 1560만명, PC로 쿠팡에 로그인한 소비자는 555만명에 이른다.

쿠팡 매출 및 영업손실 규모.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및 쿠팡] 2020.04.14 nrd8120@newspim.com

◆업계 "모두 패자되는 '치킨게임' 지양해야"...공멸 우려도

업계에서는 유통 강자인 롯데와 쿠팡이 무리한 경쟁을 벌여 '치킨 게임' 양상으로 치달을 경우 공멸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쿠팡이 대표적인 사례다. 쿠팡은 예상을 뒤엎는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7조1530억원, 영업손실은 720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64.2% 늘었고 영업손실은 36.1% 줄어 적자 폭을 축소했다.

문제는 누적 적자다. 지난해까지 쿠팡의 누적 적자 규모는 3조7000억원에 달한다. 비용이 많이 드는 로켓배송 영향이 크다. 일단 로켓배송의 대표적인 배송서비스인 새벽배송은 직매입 구조이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하는 비용이 많이 드는데다 신선식품의 경우에는 폐기처분에 드는 비용도 적지 않다. 인건비와 물류비용도 적자 폭을 키우는 요인이기도 하다.

쿠팡은 이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계획된 적자'라는 입장이지만, 유통업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적자 규모라는 점에서 지속 가능한 사업인지에 대한 물음표가 붙는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유통 공룡인 롯데가 자본력을 앞세워 점유율 싸움을 벌이는 게 아니냐며 롯데의 공격적인 행보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현재 롯데가 바로배송을 확대하는 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직까진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 같진 않지만 앞으로 물류 경쟁을 위해 적자를 감수하겠다고 나서지 않을지 그게 가장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롯데와 쿠팡의 배송 경쟁이 격화된다면 다른 유통업체들도 시장을 뺏기지 않기 위해 배송전쟁에 뛰어들고 결국 출혈경쟁으로 치닫게 된다"며 "속도에만 투자한다고 해서 이커머스 시장의 점유율 경쟁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상품의 차별화, 플랫폼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할인 혜택 등 두루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모두 패자가 되는 과당 경쟁은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rd812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