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북한도 '물폭탄'… 통일부 "北 수해 복구 지원"
파이낸셜뉴스 | 2020-08-10 21:35:05
정부가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북한에 대해 필요시 요건이 되면 인도적 지원도 검토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실제 지원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10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 최악의 홍수가 발생한 2007년과 비교하면 당시 약 7일간 500~700mm의 비가 왔는데 이번 달이 그때보다 더 높은 수준"이라며 "북한의 수해 피해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해 지역에 긴급하게 나섰다"고 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현장을 직접 방문할 만큼 수해 피해 상황이 나쁘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인도적 분야의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관련 없이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이와 관련 "(대북지원 관련) 원칙적 입장에서 요건이 되면 다각적으로 검토를 해서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현재 이인영 통일부 장관 취임 이후 대북 지원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번 북한 수해 피해 지원도 조만간 성사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정부는 지난 6일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한 간접 방식으로 북한 주민에 대한 1000만달러(약 120억원) 규모의 식량지원을 결정했다. 이 사업은 17만명이 넘는 북한의 영유아·여성 등 취약계층에게 식량지원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편으로 이 장관이 강조한 '작은 교역' 즉 물물교환 형식의 거래도 이미 물꼬를 트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의 대표적 주류를 생필품인 설탕과 교환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북한 민생을 지원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아직 구체화 단계까지는 이르지 않았지만 최근 정부가 남북관계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이 장관도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과 관련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논리와 관계없이 지속하자고 한 만큼 수해에 따른 대북지원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