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금호석화 ‘조카의 난’ 9일 1차 분수령… 주총안건 상정 촉각
파이낸셜뉴스 | 2021-03-07 17:47:06
이사회서 ‘고배당 안건’ 등 결정
박철완 상무 지분율 10.03%로↑
박찬구 회장 우호지분은 14.86%
차이 크지 않아 표대결 반격 준비
주주친화 정책 내놓을지도 ‘관심’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가 삼촌인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을 상대로 진행중인 이른바 '조카의 난'이 오는 9일 1차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이달 중 예정된 금호석화의 정기주주총회에서 박 상무가 제시한 주주제안을 주총 안건으로 상정할지 여부를 정하는 이사회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박찬구 회장이 반격 카드로 차등배당 등 주주친화 정책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호석화는 9일 이사회를 열고 박 상무의 주주제안을 주총 안건으로 상정할 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박 상무는 주주제안에서 주당 배당금을 보통주 1만1000원, 우선주를 1만1050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자사주 소각 △내부거래위원회·보상위원회 신설 △신규 이사 5인 선임 △비영업용 자산 매각 등을 요구했다.

특히 고배당 안건을 놓고 박 상무와 금호석화는 갈등을 빚어왔다. 이와 관련 지난 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박 상무가 금호석화를 상대로 낸 주총 의안 상정 가처분 신청의 심문기일이 진행되기도 했다.

당초 박 상무 측은 1월 주주제안에서 주당 배당금을 보통주 1만1000원, 우선주 1만1100원으로 요구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보통주와 우선주 배당금 책정 기준이 액면가인 5000원의 1%(50원)를 넘을 수 없다는 정관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상무 측은 지난달 우선주 배당금을 1만1050원으로 수정 제출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이달 26일 주총이 예정된 상황에서 수정 주주제안을 제출함으로써 주주제안 제출 시점인 주총 개최일 6주 이내를 어겼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박 상무측은 내용을 일부 수정해 제출한 만큼 최초 제출일로 날짜를 계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법원은 8일까지 의견서 등을 제출받은 뒤 결론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적인 법원 일정을 고려하면 11일까지는 결론이 나올 전망이지만 이르면 이사회 전에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박 상무는 또 주총에서 주주들의 표를 확보하기 위해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주주들과 소통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2일 금호석유화학 주식 9550주를 장내 매수해 지분율을 기존 10%에서 10.03%로 늘렸다. 박 상무의 모친도 같은 날 2만5875주를 매수해 지분 0.08%를 보유하게 됐다. 지난해 말 주주명부가 폐쇄된 이후 매입한 지분은 주총에서 의결권이 없지만 경영권 확보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금호석화는 아직까지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고 있지만 박 상무의 공세에 맞서 반격 카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6일 기준 박찬구 회장이 6.69%를 보유한 것을 비롯 아들인 박준경 전무가 7.17%, 딸 박주형 상무가 0.98% 등 박 회장 우호지분은 14.86%로 박 상무 보다 4.86%포인트 가량 높다. 지분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표 대결에 대비해 주주 친화 배당 정책, 이사회 개선, 투자 계획 등 대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 경영진과 박 상무간 지분율 차이가 크지 않아 국민연금이나 소액주주에 포함돼 있는 기관투자자들의 표심이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박 상무가 내놓은 주주제안에 대응해 금호석화 측에서도 오너 일가의 배당은 줄이고 국민연금과 소액 주주들에 대한 배당을 늘리는 차등배당 등 주주친화 정책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라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