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북미 정상회담 ‘열쇠’ 쥔 문대통령, 트럼프 설득해야" - CNN
뉴스핌 | 2018-05-22 15:01: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다음 달 열릴 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그림자가 드리운 가운데,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역할이 회담 성사를 판가름할 중대 변수라고 21일(현지시각) CNN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CNN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 북미 회담에 대한 회의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일부 관계자들 사이에서 문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논의 의지를 너무 과장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22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 회담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을 주면서 북미 회담을 예정대로 진행하도록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대표는 “북미 회담 성사는 트럼프 대통령이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보다 문 대통령에 더 많은 것이 걸린 문제”라면서 “문 대통령은 북미 회담이 성사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 미 테리 전 중앙정보국(CIA) 애널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회담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느끼도록 문 대통령이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면서 “실패할 회담에 걸어 들어가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22일 있을 한미 정상회담이 북미 회담 여부를 가를 중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한국 정부 관계자들과 만난 테리는 지난주 북한의 위협이 단순히 “체면치레”를 위한 시도였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뒤엎겠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문 대통령이 강조할 것으로 내다봤다.

테리는 “문 대통령이 북한의 입장을 설명할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대신해 많은 얘기를 할 텐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납득하지 않는다면 북미 회담은 날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CNN은 문 대통령의 트럼프 대통령 설득이 실패해 북미 정상회담이 무산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선택지는 군사 옵션 단 하나라고 강조했다.

 

kwonjiun@newspim.com

“트럼프 보좌진들, 북미 정상회담에 점차 회의적”- CNN
정의용 "북미 정상회담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
기로에 선 북미 정상회담, 열쇠는 시진핑
므누신 "트럼프, 북미회담 계속 추진...두려워하지 않아"
늦춰지는 북미회담, 실질적인 수혜주는?
[한미정상회담 D-1] 문 대통령, 워싱턴 도착...내일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
[한미정상회담 D-1] 수세 몰린 트럼프, 北에 최후 통첩· 정면돌파 나서나
[한미정상회담 D-1]트럼프-문재인 '독대'...北 '비핵화' 조건 낮춰줄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