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사우디, 카쇼기 실종 터키와 공동 조사 외 자체 조사도 시작
뉴스핌 | 2018-10-15 21:10:40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가 터키에서 실종된 사우디 출신 언론인 자말 카쇼기(60)의 실종에 대해 자체 조사를 시작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현지시간) 사우디 관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익명의 관료에 따르면, 지난 주말 살만 국왕이 터키 당국으로부터 받은 정보에 기반해 사우디 검찰에 카쇼기의 실종을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는 이미 터키 수사당국과 공동 조사에 착수했으나, 이번 검찰 수사는 별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이 관료는 전했다.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인 보도로 유명한 카쇼기는 지난 2일(현지시간) 터키 약혼자와의 결혼 관련 서류를 위해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영사관에 들어간 것을 마지막으로 종적이 사라졌다.

이에 터키 수사당국은 사우디 왕실의 지시로 암살단이 영사관에서 카쇼기를 납치해 살해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사우디 측은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양측 모두 결정적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이번 사건으로 미국과 사우디 간 관계도 경색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카쇼기 암살의 배후가 사우디 왕실로 드러나면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 경고한 데 대해, 사우디 측은 보복에 나서겠다며 수십 년 간 자제해왔던 원유의 정치적 무기화 카드를 꺼내들었다.

터키에서 실종된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언론인 자말 카쇼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카쇼기 사태로 트럼프 중동정책 '적신호'…전략 수정 불가피
사우디 언론인 실종, 유가까지 흔드나
사우디 리얄화, 작년 6월 최저치로 하락…"트럼프 위협 영향"
'카쇼기 여파' 기업·언론, 사우디 투자 컨퍼런스 '줄줄이 사탕' 불참 선언
카쇼기 암살 의혹에 기업·언론의 사우디 보이콧 확산
'카쇼기 실종사건' 불구 트럼프, "사우디 무기 구매 막으면 안 돼"
"터키, '카쇼기 피살 배후 사우디' 음성·영상 증거물 보유" - WP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