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MB금고지기’ 이병모, 진술 뒤집어…“검찰서 ‘자포자기’로 진술한 것”
뉴스핌 | 2019-03-20 20:20:00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인이라는 의혹을 받아온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검찰 조사 당시 진술을 부인하면서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검찰조사를 받았다”고 증언을 뒤바꿨다.

이 사무국장은 20일 오후 서울고등법원 형사합의1부(정준영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에서 이 같이 증언했다.

이 사무국장은 변호인이 검찰조사 당시 자정을 넘겨 조사받은 부분을 지적하면서 ‘지금 생각하기에 검찰 조사 때 경험한 바를 제대로 진술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제대로 정확히 진술했다고 느껴지지는 않는다”며 “구속 이후부터는 진술조서를 읽어보고 뭐 할 그런 여건이 못 됐다”고 우회적으로 검찰 진술의 신빙성을 부정했다.

앞서 이 사무국장은 검찰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 씨 소유의 다스 지분과 부동산 등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이라고 증언했으나 “그런 건 누구한테 들은 적도 없고, 현재도 다들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얘기하는데 저는 아직도 모르겠다”고 이를 부인했다.

또 차명재산에 대해 주기적으로 이 전 대통령을 찾아가 보고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목숨을 걸고 얘기하지만 재임기간에는 대통령을 만난 적이 없다”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으로부터 받은 돈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사실도 없다”고 진술을 뒤집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에 깊이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7.06 deepblue@newspim.com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이 사무국장에게 ‘(본인 재판에서)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 유죄를 받았는데, 함정수사 의혹이 있다면 왜 항소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증인이 함정수사 있다고 한 것이 아니다”라며 언성을 높였다.

재판부가 이를 제지하자 검찰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거 같아 그 부분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대답했고, 재판장은 “지금 누구한테 지적하는 것이냐”고 맞받아치기도 했다.

검찰은 ‘함정수사’ 등 진술의 신빙성이 불거지자 반대신문 절차에서 ‘검사가 강압적으로 진술을 강요한 건 아니지 않느냐’고 질문했다. 이 사무국장은 “강압적인 건 없었다”면서도 “자포자기했던 건 맞다. (구속 이후) 몸무게가 세 달 사이 10kg 정도 빠졌고, 구치소에서 치료를 못 받아서 어금니가 강제로 빠졌다”고 답했다.

검찰은 지난해 이 사무국장 등 측근들의 ‘자백’을 토대로 삼아 이 전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날 이 사무국장의 증언 내용은 지금까지의 진술을 모두 뒤집는 것이라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이 사무국장의 1심 재판부 역시 “피고인은 김재정 씨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이행하는 실무자에 불과해 관여 정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없다”며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의 다소 낮은 형을 선고한 바 있다.

재판부는 오는 22일 또 다른 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한 증인신문을 이어간다. 다만 김 전 기획관이 앞선 증인 소환에도 응하지 않았던 만큼 이날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adelante@newspim.com

법정서 MB 대면한 원세훈…“국정원장 그만두고 싶단 사람이 뇌물 줬겠나”
‘이명박의 재판 외출’ 지지자에게 방긋‥한 시민은 “다시 감옥가”
MB 재판부,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 “증인 구인 위한 구속영장 발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