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탄산음료 중독된 30대男 신장서 수백개의 '이것' 제거...충격
파이낸셜뉴스 | 2025-07-15 06:41:02
/사진=VN익스프레스
/사진=VN익스프레스

[파이낸셜뉴스] 베트남 청년의 신장에서 무수히 많은 결석이 쏟아져나온 사례가 공개됐다. 의료계에서는 불규칙한 생활 습관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14일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하노이의 한 병원 비뇨기과 의사인 마이 반 루억 박사는 최근 젊은 남성 환자 A씨(35)의 신장 CT 스캔 결과를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그의 양쪽 신장에 결석 수백개가 옥수수알처럼 가득 들어차 있었기 때문.

이 환자는 IT업계 엔지니어였다. 수시로 밤샘 작업을 하고 물 대신 탄산음료을 마시면서 매일 앉아서 생활했다. 그러다 만성 피로를 호소하며 병원을 찾은 A씨는 중증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

루억 박사는 "잘못된 생활 습관이 신장 기능을 악화시켰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운동 부족은 노폐물 배출 능력을 떨어뜨리고, 수면 부족은 생체 리듬과 혈액 여과 기능을 교란시킨다"며 "여기에 낮은 수분 섭취까지 더해지면 소변이 진해지면서 결정이 형성돼 결석이 생기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의료진은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통해 수백 개의 결석을 제거했다.

신장결석의 고위험군으로 사무직 직장인, 게이머, 수험생 등이 분류됐다. 대표적 증상은 허리 통증, 혈뇨, 통증 등이다. 방치하다가는 신장 부종, 소변 정체, 신장 기능 상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기준 아시아 인구의 약 1~19.1%가 요로결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베트남 인구는 2~12%가 요로결석에 걸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신장결석이 40%가량을 차지한다.
#탄산음료 #결석 #신부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