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김영록 "추석 전 비상수단 강구…달걀값 안정시킬 것"
SBSCNBC | 2017-06-28 18:01:20
<앵커>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진행 중인데요.

김 후보자는 조류인플루엔자, AI 여파로 폭등한 달걀값의 안정을 위해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습니다.

권세욱 기자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청문회에서 달걀값 안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고요?

<기자>
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달걀이 국민의 주·부식에 해당하기 때문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어 "추석 전까지 비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며 "산란계의 생산 기반을 조기 회복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치킨값이 2만원 가까이 인상된 것은 결국 정부의 식품정책이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생산·유통 단계마다 가격 공시를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폭락한 쌀값 문제와 관련해서는 "쌀 과잉공급을 해결하기 위해 생산조정제 시행만이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라며 "내년에 우선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쌀 목표가격을 인상하고 반드시 생산조정제를 시행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부정청탁금지법인 이른바 김영란법에 대한 김 후보자의 입장은 뭡니까?

<기자>
김 후보자는 "김영란법으로 인해 농림축산 분야 농민들에게 대단히 부담이 되는 현실을 볼 때 법을 개정하든지 기준 금액을 상향 조정하든지 그 정도 조치는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김영란법의 금액 기준은 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는 10만원입니다.

김 후보자는 김영란법으로 인해 난을 비롯한 화훼 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다는 지적과 관련해 "난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국제 난 엑스포를 열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관련 단체와 적극 협조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김영란법의 적용 대상에서 국산 농축산물만이라도 제외되도록 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소식도 열렸죠. 송 후보자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 검증 과정이 필요하다는 뜻을 보였다고요?

<기자>
네, 송영무 후보자는 "사드 배치가 국회 비준이라는 절차보다는 국회의 토의, 질의, 응답으로 국민들께 의혹이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사드의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장과 후보자의 의견이 다르다는 지적에 "취임하면 건의하고 토의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대령 진급을 앞두고 음주운전을 했던 전력에 대해선 "젊은 시절 한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습니다.

또 법무법인과 방산기업에게서 고액의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전관예우가 아니라 오로지 방산 수출을 위한 자문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는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이들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만약 보고서가 오늘 채택되지 않으면, 앞으로 20일 동안 보고서 채택을 위한 논의가 시도됩니다.

그럼에도 국회가 합의에 실패하면 청와대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이마저도 불발되면 청와대는 장관 임명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SBSCNBC 권세욱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