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軍 “北 시범철수 GP 11개, 불능화 완료…군사합의서 성공적 이행”
뉴스핌 | 2018-12-17 13:30:00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남북이 지난 12일 양측 시범 철수 GP(감시초소) 철수파괴에 대한 상호 검증을 완료한 가운데, 군 당국은 북측 GP의 불능화가 완료됐다고 17일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남북이 상호 현장 검증을 하고 국방부합동참모본부 등이 통합평가분석회의와 전문가 토의 등을 통해 엄밀하게 평가분석한 결과 북측 GP가 더 이상 감시초소로서의 임무수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철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군 중부전선 GP에서 바라본 북측 GP 모습이 철거된 상태를 보이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12일 남측 검증단이 북측 GP를 방문해 검증한 결과, 지상시설인 전투시설과 병영막사, 유류고, 탄약고 등 지원시설은 폭파방식 등을 통해 완전히 파괴한 후 흙으로 복토되거나 건물 흔적이 완전히 제거, 정리된 상태였다.

또 지하시설 역시 출입구 부분과 감시소, 총안구(화점) 연결부위가 폭파매몰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관계자는 “미확인 지뢰지대 내 부분 파괴된 총안구가 일부 식별되기는 했으나 이는 기능과 역할이 상실된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그러면서 북측이 우리측 GP 외곽철책과 GP 내 철거 잔해물 등에 대해 지적했으나 우리 군의 일정과 계획에 따라 문제없이 처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북측 검증반에 의한 남측 철수 GP의 검증도 전반적으로 완전 파괴됐다는 긍정적인 현장 평가가 있었다”며 “다만 북측 검증반이 우리측 GP 외곽철책과 철거 후 잔해물에 대한 조속한 철거를 요구했고, 우리 군은 ‘계획에 의거해 처리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이번 상호 현장검증을 통해 쌍방은 9.19 군사합의에 명시된 시범적 상호 GP 철수를 충실히 이행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군은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군사적으로 굳건히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철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GP 상호 방문을 통한 군사합의 이행 북측 검증단이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중부전선 황색깃발 앞에서 안내인원들과 인사를 하고있다.

앞서 남북은 지난 12일 시험 철수파괴하기로 상호 합의한 22개 GP(남북 각각 11개)에 대한 상호 현장 검증을 실시했다.

검증에는 남북의 검증요원 총 154명이 참여했다. 대령급 반장이 검증요원 5명, 촬영요원 2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 검증팀을 이끌고 상대측 안내에 따라 GP를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검증이 진행됐다.

오전에는 남측이 북측 GP를, 오후에는 북측이 남측 GP를 방문했으며 남북 검증팀은 상대측의 병력 및 장비 철수, 시설물 철거 상황 등을 점검했다.

남측 검증반은 △육안 및 직접 접촉 확인 △장비에 의한 점검 △문답식 대화 방식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등을 통해 북측 시범철수 GP의 불능화 이행여부를 확인했다.

suyoung0710@newspim.com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 완료…"시종일관 우호적 분위기"
文대통령, 남북 GP 철수 검증에 "군사적 신뢰 구축 모범사례"
北 검증단, 남측 GP 시범적 철수 검증 시작
국방부 "남북, 시범철수 GP 현장검증 시작…신뢰구축 이정표 될 것"
남북, 오늘 시범철수 GP 군사분계선 넘어 상호검증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