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연봉 1.5배 줄께"벤츠, BMW 인력 공격적 "영입"
뉴스핌 | 2018-12-17 13:50:00

[서울=뉴스핌] 전민준 기자=# BMW코리아 전략부서에서 전기차 설계를 담당했던 A 전 매니저는 10월 경쟁업체인 벤츠코리아로 이직했다. A씨는 2006년에 BMW코리아에 입사, 독일 BMW본사와 한국형 전기차를 개발, 출시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2013년 30대 초반의 나이에 매니저(과장급)로 승진한 촉망받던 인재다. 그러던 A씨는 지난 9월 말 돌연 사직서를 제출했고 10월부터 벤츠코리아에 출근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가 ‘화재 사고’로 어수선한 BMW코리아의 전문기술 및 마케팅 인력을 적극 영입하고 있다. BMW코리아의 A씨가 옮겨간 벤츠코리아 부서도 전기차 설계 담당이다. 벤츠코리아는 내년 첫 순수 전기차(EV) ‘EQC’를 출시하기 위해 독일 벤츠 본사와 안전 주행 편의사양 등에 대해 협업 중이다.

벤츠코리아 본사 사무실 입구.[사진=전민준 기자]

17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벤츠코리아가 지난 9월부터 영입한 BMW코리아 인력은 기술 관련 매니저 5명, 마케팅 매니저 3명, 재무 매니저 1명 등 모두 10여명으로 알려졌다. 과장급 이상의 기술 매니저에게는 상여금을 포함해 억대연봉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BMW코리아 전체 직원 110여명의 10%에 해당한다. 아직 임원급 이직은 없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한꺼번에 인력이 이탈하면서 부서 분위기가 뒤숭숭하다”며 “다른 부서에서도 경쟁사 이직을 시도하는 인원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벤츠코리아는 영입 리스트를 만들고 BMW코리아의 기술 인력을 빼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입 대상은 '경력 5년 이상 BMW코리아 소속 엔지니어 및 마케팅 직원'으로 △전기차 부품 설계 및 개발 △ 전기차 사후서비스 △ 국내 마케팅 담당 등이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BMW코리아가 화재 사고로 상황이 힘들자 벤츠가 인력'수혈'에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BMW코리아 내부에선 “경쟁업체의 위기를 틈타, 노골적으로 기술 유출을 시도한다”며 비상이 걸렸다. 지난 8월 잇따른 화재사태로 비상경영에 들어가는 등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틈 타 벤츠코리아가 인력 빼내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우수 인력이 있으면 언제든지 채용하겠지만 인재를 빼온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해명했다.
  

minjun84@newspim.com

검찰, ‘배출가스 인증 불법 조작’ 벤츠코리아에 벌금 28억원 구형
벤츠코리아, 독일 본사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전담
벤츠코리아, 서비스인력 기술 경진대회 열어
벤츠코리아, KT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기’ 개발
[1보] 공정위, 벤츠코리아 본사 ‘현장조사’ 착수..."배출가스 조작"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