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주간 코로나] 요양시설·의료기관 확산…지인모임 매개 확진자도 늘어
뉴스핌 | 2020-10-24 19:21:08

[서울=뉴스핌] 박다영 기자 = 지난 한 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요양시설과 의료기관, 가족과 지인 등 모임에서 발생했다. 신규 확진자 수 규모는 두 자리에서 세 자릿수를 오갔다.

24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대 155명까지 늘었다가 이날 절반 수준인 77명으로 줄었다.

[서울=뉴스핌] 박다영 기자 = 2020.10.24 allzero@newspim.com

지난 주 요양시설과 의료기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더불어 명절 이후 가족·지인 모임을 매개로 산발적인 확산세를 보였다.

직전주부터 시작된 경기 광주시 SRC재활병원 관련 누적 확진자는 128명이 됐다. 서울 도봉구 다나병원 확진자는 67명, 경기 의정부 마스터플러스 병원 확진자는 71명이다.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로는 경기도 남양주시 행복해요양원과 관련해 총 4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입소자 23명, 종사자 14명이다. 이 요양원에서 시작돼 외부로 확산된 추가 전파로는 동일 건물 내 다른 요양원 2명, 가족 7명이 확진됐다.

부산 진구 온요양병원에서 3명, 해뜨락 요양병원에서 84명이 확진됐다. 이외에 경기 군포시 의료기관·안양시 요양시설과 관련해 37명이 확진됐고 충남대병원에서도 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요양시설과 의료기관의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고령자, 기저질환자가 다수다.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위중증으로 상태가 악화되는 환자가 대거 발생할 위험이 크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일일 신규 발생 환자 규모는 소수 시설에서 발생이 전체 규모에 영향을 주고 있어 일일 발생 숫자만 보면 편견을 가질 수 있다"며 "의료기관, 요양원 등에서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중간고리에 해당하는 지역 통제가 부족하다는 의미기 때문에 엄중하게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가족·지인 모임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서울 강남·서초 지인 모임에서 확진자가 29명 나왔다. 충남 천안 지인 모임 관련 확진자는 24명이 집계됐다. 경기 수원시 일가족 관련 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부천시 명절 가족모임에서 12명이 확진됐다.

이외에 지난 주 신규 집단감염 사례는 경기 양주시 섬유회사 18명,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11명, 대전 중구 흥국생명 7명 등이 있었다.

지난 21일에는 해외유입 확진자 수가 34명으로 지난 7월29일 이후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 프랑스에서 입국한 외국인이 10명으로 집계됐는데, 입국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다. 유럽 지역의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규모 유행세가 그치면서 위중증 환자는 줄어들고 있다. 위중증 환자는 지난달 초 154명까지 늘었는데, 이날 60명까지 줄었다. 위중증 환자는 상태가 호전되면 경증치료를 받게 되고 악화되면 사망에 이른다. 두 가지 경우에 위·중증 환자 수가 줄어든다.

지난 일주일 동안 발생한 사망자 수는 14명이다. 19일을 제외하고 매일 사망자가 발생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전체 환자의 치명률은 1.77%다.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된 사람은 총 2만834명으로 완치율은 92.47%다.

요양병원과 의료기관 등에서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방역 당국은 수도권 지역 노인·정신 병원 종사자 및 노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선제적 전수검사를 진행했다.

또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가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 독감 의심환자는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선제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항바이러스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하기 위해 다음달 중순부터 소아, 고령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은 우선적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된다.

현재는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소아, 고령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으면 발열 증상이 있는 동안 등교·출근 등을 하지 않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추후 인플루엔자 유행에 따라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는 추가될 방침이다. 더불어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진단하는 진단키트는 다음 달 내 도입되고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향후 검사 수요가 급증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선별진료소 검사공간(부스)과 인력 등을 추가 지원한다.

allzero@newspim.com

대전서 코로나19 40대 여성 확진자 추가…누적 429명
거제서 코로나19 1명 추가 확진…누계 292명
[코로나19] 당국 "국내 개발 항체 치료제, 6개 유전형 전부 효과 보여"
[코로나19] 당국 "31일 핼러윈 데이에 '3밀' 환경 피해달라"
[코로나19] 당국 "북미·유럽 대유행 가시화…국내는 억제·관리"
[코로나19] 남양주 행복해요양원 11명 추가 확진…요양·의료기관 감염 지속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