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번지점프를 하다…미래차·바이오·낸드까지 최태원의 "도전 스토리"
뉴스핌 | 2020-10-25 07:30:00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SK그룹이 미래 신성장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반도체, 통신, 에너지 등 기존 주축 사업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바이오·미래차·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최태원 SK 회장이 그동안 줄기차게 주창해온 '딥체인지(근본적 혁신)론(論)'이 확산되면서 SK그룹 전체의 투자 DNA가 강화되고 있다.

◆ 21~23일 제주도서 SK 2020 CEO 세미나 열고 집단토론

25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23일 제주 디아넥스에서 열린 '2020 CEO세미나' 클로징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제는 매력적인 목표와 구체적 실행 계획이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가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는 고객, 투자자, 시장 등을 대상으로 SK 각 회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총체적 가치(Total Value)를 높여 나가자는 경영전략이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20 CEO세미나'에서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력을 강화해 기업가치를 제고해 나가자고 강조하고 있다. 2020.10.24 sunup@newspim.com

이미 SK그룹은 반도체, 통신 서비스, 정유 영역에서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상태다.

하지만 최 회장은 단순히 재무적 숫자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혁신으로 미래 성장의 모티브를 발굴할 것을 주문해 왔다.

SK하이닉스가 2년 만에 개발한 '워터 프리 스크러버'가 대표적이다. SK하이닉스는 어떻게 하면 용수를 확보할 수 있을까'와 '어떻게 하면 폐수 양을 줄일 수 있을까'의 두 가지 문제를 고민했고 결국 이 기술을 통해 하루 물 사용량 7만9000여 톤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일본 수출 규제 속에서 SK머리리얼즈가 올해 반도체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세정용 가스 액체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SK이노베이션이 환경 부정영향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전략방향인 '그린밸런스2030'도 마찬가지다.

◆ 최 회장 "코로나19 위기, 두려움 극복하고 성장의 계기로 삼자"

"번지점프를 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꾸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며 최 회장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한 딥체인지의 구체적 성과들이다.

최 회장은 또 올해 들어 코로나19라는 전 지구적 재난 상황 속에서 최 회장은 움츠러들기보다는 더욱 적극적으로 산업 생태계의 변화에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지난달 22일 SK 구성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최 회장은 "코로나19에서 비롯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 변화와 새로운 생태계의 등장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 "이 낯설고 거친 환경을 위기라고 단정짓거나 굴복하지 말고 우리의 이정표였던 딥체인지에 적합한 상대로 생각하고, 성장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2018년 도시바 메모리 지분 인수에 이어 이달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도 코로나19 이후 도래할 세상에서 SK의 생존을 위한 도전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기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부터 23일까지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20 CEO세미나'에서 파이낸셜 스토리로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2020.10.23 sunup@newspim.com

◆ 코로나 이후 세상에서의 성공 스토리를 준비하는 SK그룹

일각에서는 SK가 SK바이오팜 등 손 대는 사업마다 성과를 내자 투자의 귀재로 평가하지만 최 회장 스스로는 사회적 가치(SV)와 경제적 가치(EV)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바텀라인(DBL)를 강조해 왔다.

최 회장의 다음 스텝으로 업계는 인공지능과 공유경제 등을 꼽는다. AI 등 이른바 '빅 트렌드(Big Trend)' 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해 온 최 회장이다.

최 회장은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혁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하면 SK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SK그룹은 최근 미국에 인공지능(AI) 회사 '가우스랩스'를 설립하고 AI를 활용한 반도체 제조 혁신에 나서기도 했다. SK텔레콤은 내년 우버와 손을 잡고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설립할 예정이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모빌리티 사업부는 SK그룹의 자율주행 자동차와 공유경제를 주도하는 사업체로 육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이 MNO 서비스 사업자를 넘어서서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기반으로 한 미래형 플랫폼 사업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K그룹 관계자는 "SK CEO 세미나에서 2박 3일 동안 딥체인지를 화두로 해 계열사별로 파이낸셜 스토리를 어떻게 써 나갈 것인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안다"며 "ESG도 DBL의 구체적인 수행방안의 하나로 거론이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sunup@newspim.com

SK CEO세미나 폐막…최태원 "신뢰 받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써라"
곳간서 10조 꺼내는 SK하이닉스, '남는 장사' 성공할까
차입금 부담에도…S&P "SK하이닉스 신용도에 긍정적" 호평
SK하이닉스, 제과제빵 공장 설립...장애인 고용 확대 나서
SKT, 5G 기술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전세계에 알린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