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이란 탄도미사일 개발 연루 기업 등 신규 제재
아시아경제 | 2016-01-18 05:34:54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미국 정부가 17일(현지시간)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연루된 기업과 개인 등 11곳에 대한 신규 제재를 단행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아랍에미리트(UAE)에 본부를 둔 '마부루카 무역'과 이 기업의 소유주인 후세인 포나그쉬밴드 등을 신규 특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들은 탄도미사일 핵심 부품인 탄소섬유 개발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업의 중국 및 UAE 자회사와 더불어 이란인 5명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란인 5명 가운데 3명은 북한과 미사일 개발을 협력한 의혹을 받고 있다.

미국의 이번 제재는 이란의 핵 개발 의혹과 관련한 서방의 대(對)이란 제재 해제 및 양국 간 수감자 맞교환 석방 조치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핵 합의에 따른 제재는 해제하되 미사일 등 다른 활동에 대해서는 제재를 유지하고 언제든 추가 제재도 부과하겠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이란의 장거리 유도미사일 '에마드' 발사가 안보리 결의 1929호에 대한 위반으로 결론 났음에도, 이란이 같은 해 11월 다시 중거리 탄도 미사일 '가드로-110'의 발사 실험을 강행하자 신규 제재를 준비해 왔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군드라흐 "Fed 통화정책 다시 완화해야 할 수도"
미국서 AI···닭고기 등 수입금지
美 '파워볼' 당첨자 첫 공개…일시금 4000억원 수령
[미국발로또열풍]로또도 도박…3단계 중독 판별법은?
美-獨 10년만기 국채금리 스프레드 3개월來 최소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