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기업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진다..핵심은 '지속가능성'
머니투데이 | 2016-01-25 03:26:28
[머니투데이 임동욱 기자] [최근 기업들 광범위한 제약 속에서 성공 요구받아..기업 성공 키워드 '지속가능성']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가 최근 더욱 주목받게 된 것은 기업의 성공을 위해 '지속가능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개발과 사회, 환경 등 가치 사이의 전통적인 긴장관계가 변화하면서 기업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다. 시장에서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적 주체였던 기업은 동반성장과 사회공헌에 대한 기대, 사회적 혁신과 공유가치 창출, 윤리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 확보 등 폭넓은 사회, 환경적 제약 속에서 성공을 요구받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유엔은 2030년까지 추진할 사회·환경적 목표를 담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를 공식 채택했고, 12월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는 2020년 이후 전세계 온실가스 감축 방향을 담은 합의문이 채택됐다.

달라진 관점에서 기업을 바라볼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가능성'은 기업 경영의 핵심 화두가 됐다.

DJSI는 '사회적 책임'보다는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과 혁신'의 관점에서 기업을 평가한다. 예를 들어 기업이 단순히 온실가스를 얼마나 감축했는지가 아니라, 기후변화에 따른 규제 위험과 사업구조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사회공헌과 기부를 위해 '얼마를 지출했는지'에 그치지 않고, 기업이 어떤 전략에 따라 사회공헌을 실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어떤 긍정적 효과를 달성했는지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DJSI는 현재 전세계 2500개 기업을 평가해 상위 10%를 편입시키는 글로벌 지수인 DJSI 월드와 아시아 퍼시픽 지역의 상위 600대 기업을 평가해 상위 20%를 편입시키는 지역 지수인 DJSI 아시아퍼시픽,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을 평가해 상위 30%를 편입시키는 DJSI 코리아 지수가 있다.





임동욱 기자 dw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