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세돌과 알파고가 벌이는 세기의 바둑대결 ‘D-1’
이투데이 | 2016-03-08 08:39:22
[이투데이] 조성준 기자(tiatio@etoday.co.kr)



사람과 인공지능 사이의 바둑 대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구글은 8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세돌 9단은 물론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하사비스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은 9일 오후 1시에 시작해 총 5번의 대국을 치른다. 1국 이후에는 2국(10일·목요일), 3국(12일·토요일), 4국(13일·일요일), 5국(15일·화요일)의 순으로 승패에 관계없이 5국 모두 진행될 예정이다.

사람과 인공지능의 대결인 만큼 대국 방식도 흥미롭다. 실제 대국장에서는 이세돌 9단 맞은편에 알파고 개발자가 자리하게 된다. 이 개발자는 아마추어 6단 정도의 수준으로 모니터를 보며 알파고가 원하는 자리에 직접 바둑돌을 놓는다. 또한 이세돌 9단의 수는 컴퓨터에 직접 입력해 알파고의 손과 눈을 대신한다. 그는 알파고를 직접 개발한 만큼 다루는데 익숙해 참여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은 백을 잡은 기사에서 덤 7.5집을 주는 중국 바둑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이번 대결의 승자에게는 약 11억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만약 알파고가 승리할 경우 상금은 유니세프와 바둑관련 자선단체 등에 기부될 예정이다. 에릭 슈미트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 회장도 9일 제1국을 관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관기사]
이세돌 vs 알파고 승리 예측? 설문 응답자 56.3% "이세돌이 이길 것"
'인류 대표' 이세돌 vs '인공 지능' 알파고, 우승자는 누구? 세기의 대결 전세계 '관심'↑
[카드뉴스] 이세돌 vs. 알파고 바둑 대결에… ‘중국 1위’ 커제도 인공지능과 대국
[4컷썰] 알파고가 이세돌에 도전장을 낸 이유는
[카드뉴스] 이세돌 vs. 알파고, 9일 오후 1시 첫 대결… 중계는 어디서?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