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브렉시트 쇼크]美 금리인상 전망 충격적 변화...금리인하 가능성 부상
파이낸셜뉴스 | 2016-06-26 14:05:07
【 로스앤젤레스=서혜진 특파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올해 안에 기준금리를 올리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올해 금리인하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영국 국민의 브렉시트 결정 후 경제적으로 최대 관전포인트는 29일 개최되는 유럽중앙은행(ECB) 포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5일(이하 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23일 영국국민들의 브렉시트 결정으로 글로벌 증시가 폭락하자 투자자들은 연준이 2018년 초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더 나아가 연준이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데 베팅하는 투자자들도 나오고 있다.
24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국 연방기금금리(FFR) 선물시장은 7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4.8%로 예측했다. 8월 FFR 선물계약만 고려하면 7월 금리인하 가능성은 8%까지 올라간다.
LPL파이낸셜의 투자 전략가인 앤서니 발레리는 "24일 오전 기준으로 올해 7월부터 11월 회의 중에 기준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은 15%로 예측됐다"고 말했다. 그는 오후 들어 금리인하 가능성이 10% 아래로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이는 투자자들의 금리전망에 충격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이라고 CNN머니는 지적했다. 브렉시트 투표 직전까지만 해도 시장은 연준의 9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3분의 1로 예상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다른 중앙은행들이 통화완화 정책을 취할 경우 연준이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총재는 24일 "BOE가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추가적인 부양 조치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2500억파운드 규모의 추가 유동성을 공급할 준비가 돼있다"이라고 말했다. BOE는 브렉시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조만간 기준금리를 현재 0.5%에서 제로수준으로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이날 성명을 통해 "필요하다면 유동성을 추가로 공급할 태세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왈락베스캐피털의 일리야 페이진 이사는 "연준은 국제시장의 진행상황에 매우 민감하다"면서도 투자자들이 금리인하 시나리오를 일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금리인하로 미국 은행권이 타격을 입을 위험이 있기 ?문이다. 실제로 브렉시트 결정 이후 은행주는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시티그룹의 주가는 8.2%, 모간스탠리는 9.5%, 뱅크오브아메리카는 6.5% 폭락했다.
재니몽고메리스콧의 채권담당 수석 전략가인 가이 르바스는 결국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과 금리인상 가능성은 같다고 지적했다. 이는 시장에서 예상하는대로 연준이 내년까지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뜻이라고 마켓워치는 설명했다.
한편 브렉시트가 가져 온 시장 충격의 지속여부에 시장의 관심 쏠리고 있다. 최대 관심사는 오는 29일 ECB가 개최하는 포럼이다.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 마리오 드라기 ECB총재, 카니 BOE 총재가 패널로 참석한다.
하지만 찰스슈와브의 제프 클레인탑 수석 세계 투자전략가는 "(현재의 시장 충격은) 중앙은행이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정치적인 문제와 더욱 관련이 있으며 정치인들에 의해 풀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sjmary@fnnews.com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핫뉴스]

눈 보호하기 위해 착용한 선글라스, 백내장·각막손상 유발?
군사기술의 끝은 어디? 투명 탱크 등장..'영상으로 확인'
복통 심해 병원갔더니..의학계가 놀라 뒤집어진 사연
국내 최대 5천t급 '이청호함' 첫 출동..최대 속력 봤더니
서울대 여학생의 '화류계 알바' 고백..갑론을박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